제2회 국제노년학회(1951) 기준으로 노인이란 인간의 노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생리적, 심리적, 환경적 변화와 행동의 변화가 상호작용하는 복합 형태의 과정에 있는 사람을 말하며, UN을 비롯하여 우리나라 노동복지법을 기준으로는 65세 이상의 사람으로 보고 있다. 허나, 우리나라는 법률상에서 노인을
통합교육의 이념
장애학생을 일반학교에서 분리하거나 배제하지 않고 비장애학생들과 동일한 학급에 배치하여 그들의 특별한 욕구를 지원하며 교육하자는 통합교육은 근본적으로 장애인도 비장애인과 동일한 인간으로 인권을 존중받아야 하며, 사회 정의의 측면에서 동일하게 교육받아야 한다는 이
이 책이 파고드는 가장 불편한 진실 중 하나는 너무나 손쉽게 훼손될 수 있는 ‘노동의 가치’이다. 농장에서 가장 근면하고, 힘이 세며, 우직하고, 순수한 복서는 노동자 계급을 상징한다. 그는 선택의 기로에서 항상 ‘나폴레옹을 언제나 옳으며, 그래도 열심히 일을 한다’를 선택한다. 그렇게 살신
Ⅰ.서론
ⅰ) 시대적 배경과 인물
소설에서 인물을 분석하고 비교 연구를 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알아야 할 점이 그 소설이 나오던 시대적 상황이 어떠했냐는 것이다. 소설이 나오던 시대적 배경과 사건들이 자연스레 소설에 비추어지기 마련이고 그리고 그 비추어진 시대의 특징에 따라 인물들
교양수업으로 조선시대에 대한 수업을 듣던 중 조선후기의 사회/문화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는 그룹과제를 진행하며 연암 박지원과 그의 소설들을 접하게되었다. 이 과제를 수행하며 그가 지은 여러 편의 읽어보는 시간을 갖게 되었는데 짧으면서도 상당히 강한 메시지를 갖고있어 아마 당시에 미친 영
문화와 교육이 상생적 관계를 가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30점)
Ⅰ. 서론
문화 개념을 중심으로 사회 전체를 재구조화해야 한다는 논의도 전개되고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인적 자원개발이 강조되고 있으며, 교육을 수단으로 하여 국가경쟁력을 제고해야 한다는 논의도 전개되고 있다. 문
세상에 오직 홀로 있는 나가 아니라, 타인이 존재하는 곳에서의 자신의 고독을 오직 홀로 있는 나로 표현하였으며, 나의 주위에 어떤 것과는 이제부터 아무 인연이 없게 되었고, 이 세상에서는 이웃도 친구도 형제도 없음을 밝히고, 남은 인생을 바쳐 오로지 ‘나’라는 인간을 탐구하면서 인생의 총결
0. 들어가며
'여성'을 화두로 삼는 이러저러한 행사와 사건들을 본다. 지난 여름, 롯데 호텔 여성 노동자들의 성폭력 문제로 인해 해당 여성 노동자들과 여성 운동 단체에서 성명서를 내고 이에 항의하는 실천적 움직임들을 보여준 바 있다. 또 9월 초 이화 여자 대학교에서는 월경에 덧씌워져 있는 일
전공과 관련하여 광고 공부를 하고 있는 필자가 도서관에서 재미있는 광고서적을 찾던 중에서 눈에 띈 것이 하나 있었다. 바로 ‘인문학으로 광고하다.’가 그것이었다. 광고계에서 잘 알려진 이름 박웅현과 그를 취재한 강창래가 쓴 책이었다. 이 책 이름을 보았을 때 ‘인문학으로 광고를 어떻게 만
김시습의 금오신화라는 고전이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취유부벽정기(醉遊浮碧亭記), 남염부주기(南炎浮州記),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은 고등학교 국어시간에 배워서 알고 있었다. 아니, 정확히 말하자면 금오신화라는 것은 기억이 나지만 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