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의 특성을 분석한 Parten(1933)의 이론과는 대조적으로 정신분석이론에서는 놀이가 유아의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한다. Freud(1961)는 상처받은 사건과 연관된 부정적 정서를 놀이를 통해서 정화할 수 있다고 하였다. 또한 Erikson(1950)은 유아기 놀이는 정서적 갈등을 해결하고 자아(ego) 기능을
Ⅰ. 서론
놀이는 유아의 학습과 발달에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므로 유아교육현장에서 체계적이고 적극적으로 유아놀이의 교육적 활용에-3-대해 검토되어야 함이 강조되고 있다. 놀이의 교육적 활용 방향 모색을 위해서는 우선 유아놀이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유아놀이 인식에 관한
Ⅰ. 서론
놀이는 인간의 마음, 신체, 그리고 정신을 결합할 수 있는 중요한 특성을 지니는 것으로 인간의 기능적인 모든 측면을 통합하고 균형을 이루게 하는 유일한 인간 행동이다. 이러한 행동이 유아에게 있어서는 때로 거칠며 우스꽝스러운 모습으로 나타날지 모르지만 그들 나름대로의 규칙성
놀이, 그림들은 대표적인 상징 활동이다. 상징놀이는 상상에 기초한 놀이로 사물에 나름대로의 상징성을 부여하는 활동이다. 예를 들어 베개를 인형으로 생각하면서 ‘아가야 잘자’라고 말하면서 놀이한다. 전개념이란 불완전하고 비논리적인 개념을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시기의 유아놀이
놀이자의 흥미에 부학하기 위해 가장적 요소, 현실의 왜곡
⑤ 규칙이 있음: 외아동이 놀이를 하면서 만든 규칙
⑥ 즐거운 것(놀이의 긍정적 정서)
(3) 놀이의 분류
① 인지놀이: 인지적 행동을 토대로 하는 놀이
- 기능놀이, 연습놀이: 영아기의 놀이로 감각운동기술을 습득한 후 목표가 중요할 때
놀이자의 흥미에 부학하기 위해 가장적 요소, 현실의 왜곡
⑤ 규칙이 있음: 외아동이 놀이를 하면서 만든 규칙
⑥ 즐거운 것(놀이의 긍정적 정서)
(3) 놀이의 분류
① 인지놀이: 인지적 행동을 토대로 하는 놀이
- 기능놀이, 연습놀이: 영아기의 놀이로 감각운동기술을 습득한 후 목표가 중요할 때
놀이자의 흥미에 부학하기 위해 가장적 요소, 현실의 왜곡
⑤ 규칙이 있음: 외아동이 놀이를 하면서 만든 규칙
⑥ 즐거운 것(놀이의 긍정적 정서)
(3) 놀이의 분류
① 인지놀이: 인지적 행동을 토대로 하는 놀이
- 기능놀이, 연습놀이: 영아기의 놀이로 감각운동기술을 습득한 후 목표가 중요할 때
놀이자의 흥미에 부학하기 위해 가장적 요소, 현실의 왜곡
⑤ 규칙이 있음: 외아동이 놀이를 하면서 만든 규칙
⑥ 즐거운 것(놀이의 긍정적 정서)
(3) 놀이의 분류
① 인지놀이: 인지적 행동을 토대로 하는 놀이
- 기능놀이, 연습놀이: 영아기의 놀이로 감각운동기술을 습득한 후 목표가 중요할 때
놀이자의 흥미에 부학하기 위해 가장적 요소, 현실의 왜곡
⑤ 규칙이 있음: 외아동이 놀이를 하면서 만든 규칙
⑥ 즐거운 것(놀이의 긍정적 정서)
(3) 놀이의 분류
① 인지놀이: 인지적 행동을 토대로 하는 놀이
- 기능놀이, 연습놀이: 영아기의 놀이로 감각운동기술을 습득한 후 목표가 중요할 때
놀이자의 흥미에 부학하기 위해 가장적 요소, 현실의 왜곡
⑤ 규칙이 있음: 외아동이 놀이를 하면서 만든 규칙
⑥ 즐거운 것(놀이의 긍정적 정서)
(3) 놀이의 분류
① 인지놀이: 인지적 행동을 토대로 하는 놀이
- 기능놀이, 연습놀이: 영아기의 놀이로 감각운동기술을 습득한 후 목표가 중요할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