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사상, 그 중에서도 도쿠가와 이에야스를 택할 필요는 없을 것도 같다. 도쿠가와 시대는 동아시아 사상 및 문화의 흐름에 있어서 하류지점에 있었고, 사무라이 중심의 사회였기 때문에 문장에 있어서는 흥미를 일으킬 만한 것이 별로 없으리라는 선입견이 보태지면 더욱이 그러할 것이다. 하지만 직
BC35,000 ~ BC14,000의 시대
신생대 제 4기 중 최후의 빙하기
일본은 대륙과 연결되어 있었음
->이 시기에 인류가 일본으로 이동함
일본 특정 지역에서만 산출되는
흑요석의 분포 상황으로 보아
일본 열도 내의 구석기 인류 이동과
석기를 통한 물물교환의
여부 짐작 가능
BC 14,000 ~ BC
Ⅰ. 서론
세계는 점점 하나의 경제권으로 통합되고 있다. 거대한 시장이 형성되며, 서로의 교류가 없이는 살아 갈 수 없다. 인류의 진보 또한 글로벌적인 교류 없이는 느려질 것이다. 경제 문제에 있어서도 상호연계성은 점점 확대되어 간다. 유로존의 국가들은 연일 신문을 떠들썩하게 하고 있다.
1. 일본사(史)의 개막 원시・고대시대
일본에서는 홍적세(洪績世)의 후기, 약 10만년 이상 전에 인류가 살기 시작했다. 그 시대의 유적에서 나온 것들은 토기사용이 없는 점을 미루어 이시대의 문화를 선토기(무 토기) 문화라고도 하는데, 이러한 구석기 문화는 2000년 11월 일본에서 폭로된 구석기 유
Ⅰ. 성격 및 배경
1. 도쿠가와 이에야스란 누구인가?
◇ 이마가와 요시모토의 인질 시절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오카자키 성주인 마쓰다이라 히로다다의 적자로 태어났다. 당시 오다, 이마가와 양대 세력의 공격을 받은 마츠다이라 가문은 히로다다 때에 이르러 결국 이마가와가에 복속 되었는데 히
Ⅰ. 서론
역사상의 중요한 개념을 나타내는 용어치고 그 정의에 대한 논란이 따르지 않는 말은 거의 없다. 그러나 그 중에서도 특히 그 뜻이 다양하게 사용되고 이에 관한 많은 견해 차이를 보이는 것이 바로 ‘봉건제‘란 말일 것이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아시아에서 사용되는 봉건제란 말은
1. 들어가는 말
우리나라 사람에게 일본의 성문화는 대단히 퇴폐적이고 난잡하며 심하게 말하면 눈뜨곤 보지 못할 대단히 염치불구한 문화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그러한 성문화가 한국에 상륙한다면 우려할 만한 상황이 될 것이라 여긴다. 그렇지만 적어도 일본인들에게 그것은 일본 역사 전개
Ⅰ-ⅰ) 도쿠가와 이에야스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오다 노부나가 밑에서 세력을 키움.
오다 노부나가 사후 토요토미 히데요시 밑에 있다가 세력이 커시자 히데요시에 의해 에도로 쫓겨남.
에도에서 각지의 다이묘들과 결혼 등의 동맹을 맺으며 힘을 키움.
임진왜란으로 히데요시가 몰락하자 이에야스
일본사회와 문화의 여러 현상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여야 한다.
이 장에서는 1. 헤이안쿄 천도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4점)2. 섭관정치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4점)3. 국풍문화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4점)4. 원정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4점)5. 가마쿠라 막부의 고케닌 체제에 관하여 서
오토마츠는 역장일지에
“이상없음” 이라고 기록
p.44
“아버지는 네가 죽었을 때도 플랫폼의 눈만 쓸어내고 있었단다. 이 책상에서 그냥 여객일지만 쓰고 있었어. 오늘 아무 이상 없다고.......”
p.45
오토마츠는 그날의 여객일지에 ‘이상 없음’이라고 적어 넣었다.
2. 유키코의 대사
p.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