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배경
1) 시간적 배경
이 소설에 있어서 시간적 배경은 겨울이다. 시린 바람과 차가운 눈으로 묘사되는 이 소설에서의 겨울은 사건의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데 큰 효과를 준다.겨울에 대한 자세한 배경 묘사는 주인공들의 심리와 무자비한 폭력이 행해지는 ꡐ붉은 방
시월이'라는 인물에 초점을 맞추어 보았다. 시월이도 역시 하녀이기는 하지만 여성이고 나아가 사람이다. 하지만『경희』의 소설 속의 시월이는 여전히 하녀일 뿐이다. 경희가 말한 사람 노릇이란 여성이라는 것을 초월한 그 무엇이다. 과연 시월이는 하녀로서 경희가 주장하는 사람 노릇이란 것을 할
시달리는 동안 '나'라는 정체성을 잃어버리게 된다. 1990년대로 넘어오면서 어느덧 30대가 된 그들의 의식을 짓누르고 있는 것은 시대에 대한 부채 의식이고, 그 밑에 들끓고 있는 것은 자괴감과 분노였다. 바로 이 지점이 공지영 문학의 출발점이라 볼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공지영의 소설은 실물대 위에
시를 살펴보아야 하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그런데 이상화시의 경우, 그 낭만의식은 감상쪽에 치우쳐져 있음을 알 수 있다.
여기에서는 그의 ■말세의 희탄■, ■이중의 사망■, ■나의 침실로■를 중심으로 낭만의식과 그것을 대표하는 감상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살펴보기로 한
시하도록 한다.
1. 아동에 대한 사회사업 실천에서의 성인중심주의
(1) 소개와 배경
사회사업가들은 아동의 삶의 질 향상과 아동복지에 대해 오랫동안 계속 위탁받아왔다. 하지만 아동에 대한 사회사업은 복잡하고 큰 노력을 요하는 일이다. 아동에 대한 사회사업을 복잡하게 하는 요인 중에 하나
시작한다. 꽃다운 새 부부와 여학생들과 아름다운 기생들을 보면서 속을 태우면서도 그것에 만족하며 산다. 그러던 중 구주 전쟁의 영향으로 물가가 오르자, 이 핑계로 노모와 아내와 아들을 약간의 토지가 있는 함종으로 보낸다. 그리고 K는 학교 교사로 들어가서 혼자 평양에 머물게 된다. 혼자 남게
시기를 역순으로 밟아 차례를 이루고 있고 《유년의 뜰》의 8편은 그 같은 시기를 적지 않은 채 소설 속 주인공들의 연령에 따라 작품을 배열하고 있다는 점이 그것이다. 그래서 독자는 첫 작품집에서는 최근작으로부터 최초의 작품으로 오정희의 소설을 거꾸로 읽게 되며, 두 번째 소설집에서는 가장
시작.
1903년(12세) 동학에 입도하여 박찬명 대령의 집에서 기식. 대령의 비서가 됨.(12월)
1904년(13세) 정주읍에 수백명의 동학도인이 모여 진보회를 조직하는 데 참여
1905년(14세) 상경.(2월) 6월에 일진회가 만든 학교에 들어감. 일본인에게 일본어와 산술을 배움.
8월 일진회의 유학생 9명 중에 선발되
시인이라는 수식어는 충분히 반박할 여지가 있다고도 보인다. 같은 시기 지하운동에 참여하였던 이육사, 항일 운동의 참여하였던 이상화, 한용운선생들과는 달리 윤동주는 어떠한 단체나 운동에 가담하거나 뛰어들지 않았으며 오직 그의 시안에서만 아파하고 슬퍼하며, 자신을 반성하고 있다. 이러한
시행한 논픽션 모집을 보고 박수근 화백의 전기를 써보려 했으나 그를 알고 지낸 시간이 너무 짧았기 때문에 전기를 쓰는데 한계를 느낀다. 이 한계에 직면해 전기를 소설로 바꾸어 쓰기 시작한다.
“전기를 소설로 바꿈으로써 상상력이 제한을 안 받게 되자 도리어 있었던 사실만을 모아 그를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