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면과 비경제적인 측면으로 나누고 있다. 전자는 생계에 필요한 재화와 용역의 결여로 정의하는 입장이고, 후자는 빈곤층의 사회적·심리적 특성을 규명함으로써 빈곤을 정의하는 입장이다. 좀더 세분화하여 설명하면 빈곤은 절대적 빈곤, 상대적 빈곤, 사회·문화적 빈곤으로 구분이 가능하다.
사회복지 시설에 중점을 두고 인권문제를 접근한다. 우선 인권의 원론적인 개념과 함께 사회복지가 인권과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언급하고자 한다. 또한 사회복지 시설을 중심으로 개괄적인 인권문제를 제시하고, 그 실태와 사례를 찾아보았고 정책적, 제도적인 부분과 함께 시설운영의 측면 등에
Ⅰ. 서론
이동권은 장애인에게 자기결정적인 삶의 영위와 사회참여를 위한 요소로서 핵심적인 기본권에 속한다. 또한 이동권은 삶의 모든 영역-교육, 근로, 주거, 여가 등-에서 물리적 거리와 장벽을 제거하고 사회적 삶을 확장시켜 나가는데 있어 중요한 수단이 된다.
현대 사회에서 이동성(mobility)
사회적 문턱, 이것이 바로 우리 사회의 현 모습이며 우리가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장애인은 우리 사회에서 이동하는 데 있어 큰 불편과 신체적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이것은 거리, 건물 등 사회환경 설계가 비장애인을 기준으로(높은 문턱, 각종 장애물이 많은 보도, 휠체어를 사용할 수 없는 버스나
사회참여를 위한 요소로서 핵심적인 기본권에 속한다. 또한 이동권은 삶의 모든 영역-교육, 근로, 주거, 여가 등-에서 물리적 거리와 장벽을 제거하고 사회적 삶을 확장시켜 나가는데 있어 중요한 수단이 된다. 장애인의 이동권이 복지 서비스가 아닌 인간으로서 당연히 누려야 하는 권리임을 전제하며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불리함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특정한 형태의 건강 차이” 라고 정의하고 있다.
건강상의 차이 그 자체를 강조하는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건강불평등의 개념에는 규범적 차원에서 해결되어야 할 문제라는 인식이 전제되어 있다. Whitehead(1991)는 건강불평등이 단순한
사회에서 어느 정도 지위를 차지하게 되면서 한국인들이 얼마나 '단일민족'의 신화에 집착하면서 혈통 중심주의 사고와 행동을 견지하고 있는지 새삼 확인하게 된 것이다. 따지고 보면 한국의 정치가 언론인 학자와 문인 등 엘리트층 역시 지독할 정도로 우리자신의 문제에만 집착하는 경향이 있다. 국
사회의 혼인 및 가족관념에 의하면 혼인이라 함은 남녀의 정신적ㆍ육체적 결합을 의미하고, 아직 그 의미에 있어서 변화를 찾을 수 없다고 할 것이다.고 하여 동성 간의 사실혼을 부정하고 있다.
물론 동성 결혼과 관련해서 헌법 제 36조 제 1항이 이성간의 결합을 다른 형태의 결합보다 특별하게 보호
사회가 부정적인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다는 것도 사실이지만 이보다는 시설출신자 스스로 자긍심이 없고 깊은 열등감을 지닌 것이 더 문제라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자아성장과 대인관계를 비롯한 사회적응에 크나큰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보호시설에서 생활하는 많은 아
사회적 생활에서 필요한 것을 스스로 완전히 혹은 부분적으로 확보할 수 없는 상태”로 정의하고 있다.
장애인의 정의는 매우 상대적이다. 정상(normal)과 장애(handicap)의 구분은 각기 사회의 문화적 기대에 따라 그 기준이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장애인의 장애상태는 환경에 의해서 영향을 많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