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민은 일반 농민과 상공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자유로운 신분인 양민의 대다수는 농민들로서 이들은 백정이라고도 한다. 백정 농민층은 법제적으로는 과거 응시에 제약이 없었고 전지를 받는 군인으로 선발될 수도 있었다. 이들에게는 조세 , 공납, 역이 부과되었다. 농민들은 국가에서 토지
조선의 정치가
(1). 세도 정치 척결
흥선대원군이 집권하기 전 조선사회는 세도정치로부터 제 기능을 상실하고 있었고, 섭정 형태에 가까운 세도정치를 하고 있었습니다. 세도정치로 인해서 몇몇 사대부들이 권력이 커졌고, 나라의 총, 생산을 하는 농민과 상인들을 위한 정책이 나오지 못하고 양반
뿌리 자치운동을 - 권력을 갖지 못한 일반 대중이 스스로의 삶의 공간에서 집단적 활동을 통해 자신의 삶과 삶의 공간을 변화시키고, 더 나아가 우리 사회와 세상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켜가려는 의식적인 활동- 이라 정의한다. 하승우
대변형 시민운동과 풀뿌리 운동 비교분석
대변형 시민운동
풀뿌리
이 소설은 궁중 겸사복(왕실 친위근)말단인 강채윤이 열상진원(경복궁 후원 북쪽 언덕 아래에서 솟아나는 샘)에서 처음 일어난 살인 사건을 쫒게 되면서 시작을 한다. 천한 신분으로 북방을 전전하며 부모를 죽인 원수 놈의 오랑캐들과 맞서 싸우던 일개 병졸에 불과하던 그는 비록 겸사복이 되었다
역사적 인물이다. 사실 잊으려 해도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지폐에 등장하시니, 화폐경제가 존속되는 한 잊힐 수 없는 사람이다. 그래서 세종대왕 이야기는 자칫 잘못하면 진부하고 따분할 수 있는데, 이 소설은 추리소설의 형식을 빌러 흥미롭고 빠르게 이야기를 전개해 나감으로써 그런 한계를 극복했
뿌리깊은 나무>에서 세종대왕은 보기만해도 고개를 숙여야 할 것 만 같은 위엄 있는 왕과는 다르다. 백성을 다스리고 신하를 통솔하는 모든 권력을 지닌 왕권시대의 왕이라기보다는 친구같이 친근하고 호기심 많은 장난기 있는 왕의 모습이다. 어른 이도의 역할로 나오는 한석규가 처음 등장하는 씬에
1. 서론
우리 한 민족의 뿌리는 어디에서 시작되고 있는가? 노아홍수와 바벨탑 사건 이후 인류의 대이동은 시작되었다. 한민족의 뿌리도 그 흩어짐 속에서 중원과 산동반도와 북만주 일대와 한반도 유역의 방대한 지역에 정착하게 된 것으로 추정되는데... 우리나라의 곳곳에 전해 내려오는 설화들은
우리역사의 한 순간에서, 우리역사의 새로운 세력을 만들거나 또는 지키기 위해 벌이는 숨 막히는 사건과 추리 속에서 우리는 독자로서 뿐만 아니라, 한국인으로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질 수 있었을 것이다. 내용 중에 ‘시대를 위해, 진보하기 위해 희생하는 사람들이 있어야 역사는 앞으로 나아가고
★ 들어가는 말
우리나라의 지명변화는 한마디로 순수한 우리말 고유지명이 한자지명화(化)해 가는 과정이다. 신라 경덕왕때 우리말 지명을 한자식(두글자) 지명으로 바꿨다고 하지만 그것은 문자의 표기형식만 바뀐 것이지 음이 바뀐 것은 아니다. 우리나라의 지명은 삼국시대 이전부터도 한자로
역사적 반감일 수도 있으며 패전 후 50년도 채 안 되어 경제대국으로 성장한 일본의 경제력과 정신력에 대한 부러움일 수다. 또한 나아가서는 다시 군사대국화 되고 있는 일본에 대한 일종의 불안감일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가 일본에 대해 한마디로 무지한 것은 알려고 하지 않기 때문이 아닐까? 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