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결혼, 정말 해야 하는 것인가?
-성경과 독신주의
독신은 비정상적인 것이 아니나 아무에게나 쉬운 일은 결코 아니다. 하나님께서 특별히 독신의 은사를 주신 사람은 이를 하나님의 선물로 인식하고 하나님을 위하여 결혼의 유익을 쉽게 포기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땅 위의 결혼 관계가 부활 이
Ⅰ. 중국의 사대부 문화와 세속문화
중국문화에서 도교에 영향관계를 살펴보면, 당송문화의 변천이라는 거대한 흐름속에서 분명한 변화가 발생하는데, 세 가지 서로 다른 발전 방향이 그것이다.
도교의 본래 면모인 재초, 부록, 연단 등의 의식과 방법으로 사람들(주로 황제나 상층귀족 관료계층)의
1. 문화인류학의 연구 과제 및 배경
문화인류학은 시간 공간적으로 존재하는 모든 인간 집단을 전체로서의 인류로 다루는가 하면 특수한 개별적 인류로 다루기도 한다.
- 문화인류학이 나온 배경
복잡한 사회가 되고 교류가 활발해 지면서 여행가, 선교사로 인해서 더욱 발달. 선교사는 그 사회를
Ⅰ. 중국내 소수민족의 환경과 주거문화
1. 몽고족 - 이동이 편리한 겔
내 몽골 자치구를 비롯한 서북 지역과 동북 지역에 고루 분포되어 살고 있는 몽골족은 유목 생활에 편리한 겔이라고 부르는 이동식 가옥에 살고 있다. 겔의 모습을 살펴보면, 높이는 대개 2~3m, 둘레는 13cm가량이고 가느다란 나뭇가
혼 시점에서 핵가족이 증가하지 않게 되는 것이다. 부모세대에서 보면 자녀와 동거하는 비율은 증가했지만, 자녀세대에서 보면 부모와 동거하는 비율은 줄지 않았다. (마이니치신문사 인구문제조사회의 가족조사-1990년, 1981년과 1990년을 비교해보면 결혼 당시 부모와 동거하는 비율은 거의 변하지 않았
혼은 서방님, 미혼은 도련님
시누이
남편의 남매, 아가씨
시매(媤妹), 기혼손위는 형님, 손아래는 아우, 미혼은 아가씨
3) 시집의 호칭.
4) 외가쪽의 호칭.
호 칭
관 계
특 별 호 칭
외할아버지
어머니의 아버지
외조부(外祖父)
외할머니
어머니의 어머니
외조모(外祖母)
외숙
어머니의 남자
Ⅰ. 한국의 왕실 결혼문화(혼례풍속)
1. 왕실혼례
궁중에서의 왕실혼례는 그 절차가 복잡하고 까다로웠다. 한마디로 국혼이라 말할 수 있으며, 크게는 가례(嘉禮)와 길례(吉禮)로 구분되어진다. 가례는 왕의 혼례를 비롯하여 왕통과 직접 관계있는 분인 세자, 세손의 혼례를 말하며, 길례는 일반 왕
혼도 이 후에라야 할 수 있다. 성인이 되면 거기에 따르는 권리가 부여되지만 또 책임도 지워진다는 사실을 당사자에게 인식시키는 것이 관례의 본 뜻이다. 관례란 중국의 영향을 받은 의식으로서 우리나라에서는 언제부터 있어왔는지 확실하지는 않으나 문헌상으로는 고려 광종(光宗) 16년에 왕자에게
Ⅰ. 전통혼례의 의미
1. 혼인의 의미
남녀가 서로 짝이 되는 의미로 두 사람의 즐거움뿐만이 아니라 가정이라는 공동생활을 통해 자연과 사회의 발전에 원동력이며 곧 인륜의 시초라 해서, 예로부터 일생일대의 가장 소중한 경사라 하였다.
2. 전통혼례의 의미
혼례란 젊은 남녀가 하나로 합쳐
Ⅰ. 개요
전통이란 것은 그 사회의 고유하고 현대적인 옛 가치관을 말하는 개념이다. 그래서 매우 유기적인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나라 전통혼례와 현대의 전통혼례를 비교해보며 우리나라의 전통혼례에서 보존되고 있는 기본적인 틀과 현대에 와서 어떠한 부분이 재조정되고 현대의 가치관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