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담유사는 1860년(철종 11)에 지은 《용담가》 《안심가(安心歌)》 《교훈가(敎訓歌)》를 비롯, 1861년에 지은 《도수사(道修詞)》 《검결(劒訣)》 《몽중노소문답가(夢中老少問答歌)》, 1862년에 지은 《권학가(勸學歌)》, 1863년에 지은 《도덕가(道德歌)》 《흥비가(興比歌)》 등 9편의 가사를 모아서 엮
강화도는 선사시대부터 근대에 이르는 한반도의 역사를 소중하게 간직하고 있다.
또한 강화도는 한강 어귀에 자리 잡은 요충지였기 때문에, 인적 * 물적 자원이 풍부한 한강유역과 관련하여 중요한 지역으로 간주되어 왔다.
“洋夷侵犯 非戰則和 主和賣國”
(양이침범 비전즉화 주화매국)
“
조선에는 폭군도 독재도 허용될 수 없고 다만 법만이 최고의 규범으로 허용될 수 있으며 이 법 앞에는 만인이 동등하며 이 법에 의거하여 국가를 운명하여야만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남·북한에 있는 건전하고 실질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정치적·사회적 역량들이 이러한 길로 지
조선사회운동약사코스ꡕ(1932)에 보이는 운동의 실패 요인 분석에서도 확인된다. 3․1운동은 “①노동자․농민의 미조직, ②반제국주의 토지혁명의 미수행, ③공산주의 사상에 기초한 아지프로를 행하지 못한 점, ④영도(領導)의 전도(顚倒)”로 말미암아 실패할 수밖에 없었다고 한다. 비타협
종군위안부란?
중·일전쟁, 태평양전쟁기, 일본군에 의해 장병의 성의 대상이 되는 것을 강요당했던 여성.
대부분이 강제연행 되었던 조선인여성.
1. 종군위안부문제의 부상
종군위안부문제가 본격적으로 사회 여론화된 것은 1990년 5월 18일 노태우 대통령의 방일에 앞서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교회
조선총독부가 여자정신대 근로령을 공포한 이후부터는 전쟁 노동력으로 동원된 여자에 한해서 사용되었던 단어이다.
♤종군위안부 호칭문제: 종군위안부라는 명칭은 강제성보다는 자발성을 내포하고 있어 적절한 표현이 아니다. 일본군 성노예가 맞는 말이다. 종군위안부라는 명칭은 피해자들의 참
Ⅰ. 머리말
서구 근대사회의 성립과 발전에 있어서 자유주의는 매우 중요한 출발점이 되었으며, 한국의 근대화에서도 자유주의의 수용과 이를 실현하는 과정을 겪었다. 이미 조선 후기 중세사회체제의 해체 속에서 '민중의식'이 성장하고, 이들에 의한 반봉건 민중운동이 치열하게 전개되었으며, 그
첨성대
천문학은 하늘의 움직임에 따라 농사 시기를 결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농업과 깊은 관계가 있으며, 관측 결과에 따라 국가의 길흉을 점치던 점성술(占星術)이 고대국가에서 중요시되었던 점으로 미루어 보면 정치와도 관련이 깊음을 알 수 있다.따라서 일찍부터 국가의 큰 관심사가 되었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