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년대 후반의 어느 늦가을. 서울 계동의 만석꾼 부자 윤직원 영감 은 명창대회를 구경하고 집으로 돌아오는 중이다. 소작료와 수형 장사로 1년에 십 수만 원을 챙기는 이 거부 윤직원 영감은 타고 온 인력거에서 내리자마자 인력거꾼과 요금 시비를 벌인다. 30전은 주어야겠다는 인력거꾼과 15전밖에
1961년 5 16 군사쿠데타를 통해 권력을 장악한 박정희 독재정권은 자신의 권력을 정당화하기 위해 경제성장에 집착하였고 솟구치는 민주화 운동에 대한 극심한 탄압으로 일관하였다. 저곡가 저임금 정책은 경제성장을 위한 필수 조건이었으며 유신헌법과 긴급조치는 민주화운동 세력을 압살하고 정권을
어느덧 中國에 온지 두달 반이 다 되어간다. 처음 中國에 왔을 때 어떻게 이곳에서 일년을 生活할까 걱정도 많이 했지만 이젠 음식도 生活習慣도 많이 適應이 되었다.
두달 반 동안 지내면서 느낀 差異占과 中國 친구들과 애기하면서 느낀 차이점을 적어보겠다. 中國은 衣食住와 慣習 등이 우리나라와
1. '설겆이'에서 '설겆'은 무엇일까?
우리가 집안 일 중에서 제일 싫어 하는 것이 '설겆이'지요. 이 '설겆이'는 '설겆- + -이'로 분석할 수 있고, 이 '-이'가 명사를 만드는 접미사임은 쉽게 알 수 있지요. 그렇다면, '설겆-'은 무엇일까요?
이 '설겆다'는 옛말에서는 '설엊다'였습니다. 그리고 '
1. 들어가며
박완서의 2006년 단편 <대범한 밥상>은 참척의 고통, 즉 자식을 잃은 사람의 고통을 소재로 한다. 작가의 개인사가 잘 알려져 있다 시피 이는 작가 자신의 경험을 반향한다. 그래서 참척의 슬픔을 다룬 작품도 많이 존재한다. 대표적으로 <<한 말씀만 하소서>> 같은 수필집이나 <나의 가장 나
자유주의 페미니즘은 성불평등을 개인적 노력이나 능력으로 극복할 수 있다는 전제를 갖고 있다. 성불평등으로 인한 갈등의 파괴적인 영향력을 최소화시킨다는 차원까지만 이를 문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나머지 입장들과 다르다. 자유주의 페미니즘은 기능론적 관점에 근접해 있으면서 성불평등을
지금까지도 韓國을 떠나온 지 엊그제 같은데 시간은 너무나 빠르게 흘러 간다.
그 시간만큼이나 나도 이 곳 에서 適應이란 단어에 끝을 맛보고 있는 중이다.
처음과는 전혀 다르게 이제는 혼자서 캠퍼스를 돌아다닐 수 있는 정도의 여유가 생겼고, 학교 안 구석구석은 잘 몰라도 어디에 뭐가 있구나 정
1990년 후반 中國에서 생성된 韓流는 韓國 드라마와 가요를 중심의 대중문화가 인기를 끌었고 이후 韓流는 中國의 문화 보호 심리로 인한 抗韓流로 인해 잠시 소강 상태였다가 2010년대에 들면서 K-pop의 인기로 新韓流 열풍을 맞이하고 韓流 콘텐츠는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실시간으로 전파되어 확대하고
□ 고객지향
Q) 고객이해 - 타인의 삶에 감동을 주어 올바르게 변화 시킨 사례에 대하여 기재
정릉종합사회복지관에서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방과 후 교실을 지도하였습니다. 어느 날 컴퓨터실에서 정해진 시간외에 오락을 하는 3학년 아이를 발견하여 그만두게 하였습니다. 아이는 짜증을 내며
①8선녀와 성진이 말하는 장면
8선녀와 성진이 만나는 장면은 23세인 나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현재 나의 상황으로서 가장 관심이 가는 대목이다. 가춘운과 양소유가 이별하는 장면이나 궁녀로 전락한 진채봉이 궁중에서 양소유와 재회하는 대목, 특히 성진이 육관대사 앞에서 대각하는 대목 역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