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강 포토샵의 개요와 주요 기능(1)
1. 포토샵의 개념과 패션디자인 활용
1) 포토샵의 개념
미국 어도비(adobe)사에서 1990년에 출시된 비트맵 컴퓨터 그래픽 소프트웨어
2) 비트맵 그래픽과 해상도
② 비트맵 그래픽
- 미세한 점인 픽셀로 구성된 이미지.
③ 픽셀 (Pixel: picture element)
- 정사각형 형태
제1부 패션과 문화
제1장 옷과 스타일
1. 옷
1) 옷을 둘러싼 용어
① 옷을 가리키는 개념
- 의복은 옷의 한 장 표기로 일반적으로 인체를 보호하고 장식하기 위해 몸통과 팔, 다리를 감싸는 물건을 지칭
- 의류는 산업적인 측면에서 의복이 속한 제품의 분류를 총칭함
- 의상은 한자어인 의상은 상
제3장 패션마케팅 관리
1. 패션마케팅의 개념
1) 패션마케팅의 정의
① 마케팅은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거래가 일어나는 곳을 의미하는 마켓이라는 단어에서 비롯된 것으로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거래가 일어나도록 하기 위한 모든 활동을 의미함
② 패션상품의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거래가 일어
제1장 패션디자인 프로세스
1. 아이디어 발상법
1) 특성열거법 (속성열거법)
(1) 목적
① 생산공정과 제품개발, 서비스 개선방안을 찾기 위한 사고기법
② 문제특성을 명사, 형용사, 동사유형으로분류하여수사적으로분석하고해결방안도출
- 명사 유형: 제품 혹은 서비스의 전체적 또는 부분적 특
제1부 패션 인체의 표현
제1장 패션 인체의 비례
1.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이해
1)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개념
① 일러스트레이션은 어떤 의미나 내용을 시각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삽화, 사진, 도안 등을 통틀어 일컫는 말임
② 일러스트레이션은 매체를 통한 정보 전달이 주요 목적
제1장 패션디자인 프로세스
1. 아이디어 발상법
1) 특성열거법 (속성열거법)
(1) 목적
① 생산공정과 제품개발, 서비스 개선방안을 찾기 위한 사고기법
② 문제특성을 명사, 형용사, 동사유형으로분류하여수사적으로분석하고해결방안도출
- 명사 유형: 제품 혹은 서비스의 전체적 또는 부분적 특
제1부 패션과 문화
제1장 옷과 스타일
1. 옷
1) 옷을 둘러싼 용어
① 옷을 가리키는 개념
- 의복은 옷의 한 장 표기로 일반적으로 인체를 보호하고 장식하기 위해 몸통과 팔, 다리를 감싸는 물건을 지칭
- 의류는 산업적인 측면에서 의복이 속한 제품의 분류를 총칭함
- 의상은 한자어인 의상은 상
제2장 패션리테일링의 유형
1. 점포소매업
1) 백화점
① 우리나라의 유통산업발전법은 백화점에 대해 부문별로 상품구성을 해 놓고 있으며 매장면적은 3,000m2이상이고, 직영비율이 30%이상이어야한다고 규정하고 있음
② 백화점은 한 건물 안에 의류, 신변잡화, 전자제품, 가정용품 등의 다양한 제
제3장 글로벌 패션소재산업
1. 패션소재산업의 현황과 구조
1) 섬유산업의 현황과 역할
① 섬유산업의 현황
- 중국의 인건비 상승으로 점차 생산력이 베트남이나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로 이동하고 있음
- 한국의 주요 수출국인 중국의 섬유수요가 감소한 것, 화섬원료 가격의 인하로 인해 경쟁
제1강 포토샵의 개요와 주요 기능(1)
1. 포토샵의 개념과 패션디자인 활용
1) 포토샵의 개념
미국 어도비(adobe)사에서 1990년에 출시된 비트맵 컴퓨터 그래픽 소프트웨어
2) 비트맵 그래픽과 해상도
② 비트맵 그래픽
- 미세한 점인 픽셀로 구성된 이미지.
③ 픽셀 (Pixel: picture element)
- 정사각형 형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