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결제
전자상거래에 있어서 전자결제는 중요한 부분이다. 따라서 이에 대한 연구가 최근 급속히 늘어나고 있다. 특히 인터넷 인구의 급속한 확산은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의 미래를 밝게 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여기서는 이와 같이 최근 관심이 고조되는 전자결제에 관하여 논하고자
무역대금결제방식
국제거래에 있어서 물품대금을 결제할 때, 채무자가 은행을 통하여 송금하거나 또는 환을 이용하여 결제하게 된다. 여기에서 환(draft)이라 함은 멀리 떨어져 있는 당사자 간에 현금을 직접 수수함이 없이 채권자가 제3자에게 지급해 줄 것을 위탁하는 결제수단을 말한다.
국제무역
국내의 인터넷 쇼핑몰 운영업체는 일부 업체를 제외하고 영세하다. 따라서 수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특히,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한 후 발생되는 전자결제의 문제점으로 인터넷 쇼핑몰업체뿐만 아니라 전체 전자상거래시장의 활성화에 반하는 일도 발생한다. 따라서 전자결제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결제수단에 비해 통신비용이 저렴하다.
- 업무의 표준화- 전문내용이 표준화 되어 있어 기계에 의한 판독이 가능하여 전산에 의한 업무의 자동처리가 가능하며 전문내용 파악이 용이하다.
2) 단점
- 느린속도- SWIFT가 사용하고 있는 X.25는 1980년대 개발된 사실상 통신기술의 첫 표준 으로 패킷교환망
전자 무역 결제 시스템이란?
전자결제수단, 운영네트워크, 제도적 장치의 총칭
결제과정
- 지급수단, 참가기관, 은행간 결제시스템
→전자 금융 서비스 체계
중략
BOLERO
출현배경
- 1994년 6월 홍콩, 네덜란드, 스웨덴, 영국, 미국의 해상운송회사, 은행 통신회사 등의 참여
개방적이고 중
결제하는 당사자
보증은행
지급보증을 행하는 은행으로 무소구 조건으로 할인매입하므로 신용도가 높은 일류 은행
라. 할인요율
: 수입국의 국가위험도, 신용장 개설은행의 신용도, 신용장
금액 및 통화종류, 대금결제 기간을 고려하여 결정됨
일반적으로, 타금융기관의 할인요율 수준
결제와 인증, 개인정보 관리 등으로 특화돼 있다. 그중 가장 주목받는 분야는 금융결제다. 이 분야는 크게 비접촉 결제와 온라인 결제로 나눠진다. 비접촉 결제는 신용카드결제, 현금결제를 대체하는 오프라인 모바일 결제를 뜻한다. 반면, 온라인 결제는 온라인 계좌에 접속해 기기 간 통신으로 손쉽게
결제가능,암호화 기술을 통해 보안강화
* 3종류의 유심 이 배터리 RF안테나에 감기거나, 휴대폰 마스터보드
NFC칩 으로 탑재 OS 플랫폼에서 기능구현
~ 하나의 디바이스 역할하는 NFC카드 가능
* 4G (LTE Advanced)의 등장
~ 4G Mobile phone에 NFC 기능을 기본
I. 서론
최근 스마트폰의 급속한 보급으로 모바일뱅킹의 대중화 및 NFC 기반 지급결제의 활성화가 예상된다. 구글, 애플 등 기존의 플랫폼 사업자와 이동통신 사업자들을 중심으로 모바일 결제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노력들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특히 개성과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문화의 확산과 IT
6. 추심결제 당사자의 의무와 책임
1) 추심의뢰인의 의무와 책임
① 추심의뢰인은 추심의뢰은행이 자신의 지시사항을 이행하기 위하여 타 은행의 서비스를 이용할 때 발생되는 비용이나 위험에 대한 책임을 부담하여야 하며, 또한 추심과 관련하여 추심의뢰은행이 외국의 법률, 관습으로 인해 손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