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배경
주후 70년경 기독교회 중심은 희랍 세계로 옮겨졌다. 5세기에 서 로마 제국은 게르만족으로 인해 멸망하였다. 서방 교회가 다시 동방 교회에 대항하여 명성을 얻을 수 있게 된 것은 겨우 12세기에 이르러서이다. 서방 교회에서는 중세가 초기 교회와 중세 이후 회복기 사이에 오는 것으로 간주
서기 726년 동로마 교황은 교회 안팎의 모든 성상을 파괴하라는 명령을 서로마 교황에게 내린다. 그러나 서로마 교황은 게르만들을 그리스도교로 이끌기 위해서는 눈에 보이는 성상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는 주장을 하면서 동로마 교황의 명령을 거부한다. 이런 서로마 교황의 주장에는 정치적인 이유도
신앙이 아닌 순간의 도취와 맞바꾸었다.
그들은 벽돌 한 장 한 장 남김없이 사원을 파괴했다.
꿈꾸던 라마 신의 현현이 사라진 곳에 들어와 있던
이들을 비난하며.
이제 돌무더기만이 평화의 꿈을 밀쳐내고 쌓여있다.
우타르 프라데시의 성상을 파괴하며
진정 평화를 꿈꿀 수 있을런가.
성상파괴적인 예술관도 다다에서 기원하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전쟁을 통해서 젊은 미술가들과 시인들은 새로운 근거를 모색하게 되는 계기를 가지게 되었고, 이들은 다다를 사회를 위한 진혼곡으로 이해했으며 새로운 사회의 원초적 출발로 보았다. 예술가로서 다다이스트는 당연히 파멸해가는 사
있다.
전이는 암의 또 하나의 특징인데 원발병소와 연속성이 없이 암세포가 원발병소 또는 새로운 전이병소로부터 유리되어 혈행(血行), 림프행 또는 대망 등 장막의 역할로 림프절, 폐, 간 등 원격장기에 도달하여 원발병소와 떨어진 새로운 장소에서 그 장기를 파괴하며 발육하는 성상을 말한다.
성상(聖像)파괴 운동(726~843년) 이후에는 교의(敎義, Dogma)의유형화
된 묘사만 장식되어 도상학(圖像學, Iconography)으로 통일된 상이 나왔다. 단 4세기 이
전에도 준비 시기가 있었으며(예를 들면, 시리아의 두라 에우로포스 유적), 고대로부터의
탈피는 점진적으로 진행되었다.
비잔틴미술은 그 시대적
외부 뿐만이 아니라 내부도 매우 화려하다. 성당 내부의 벽면은 화려한 모자이크화로 장식했다. 그러나 아쉽게도 유스티니아누스 황제 때 어떤 모자이크화가 있었는지는 알 수 없다고 한다. 726년부터 시작된 성상숭배금지령으로 인해 많은 모자이크화들이 파괴되었다고 한다.(처음 읽는 터키사 p54~56)
파괴에 직접 연계되고 간접적으로는 자연환경을 변화시켜왔다. 예를 들어, 시가지의 확대는 지표면의 성상이 녹지나 토양과 같은 자연피복에서 콘크리트, 아스팔트 등의 인공피복을 초래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대도시에서는 도시열섬현상이나 도시홍수가 발생하게 되었다. 따라서 개발논리가 아닌
증식하게 되는데, 이를 암(cancer)이라 정의할 수 있다. 또한 암에는 주위 조직 및 장기에 침입하고 이들을 파괴할 뿐 아니라 다른 장기로 퍼져 갈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암은 억제 가 안 되는 세포의 증식으로 정상적인 세포와 장기의 구조와 기능을 파괴하기 때문에 진단과 치료의 중요성이 더 강조된다.
성상(nature)이 복잡하기 때문에 적절한 정의를 내리기는 어렵지만, 일반적으로 다음의 정의를 인용하고 있다. 즉, 종양이란 조직의 자율적인 과잉성 성장이며 이것은 개체에 대하여 의의가 없거나 이롭지 않을 뿐더러 정상조직에 대하여 파괴적인 것을 말한다.
(2) 미치는 영향
① 신체적 영향
암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