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가사(가사문학) 면앙정가 작품분석
<면앙정가>의 화자는 독백적 어법으로 담론 내에 개재된 외물을 통하여 자신의 주관화된 감정을 환기하고 있다. 즉 화자는 외물을 개인적이고 개성화된 시각을 통해 표현하는데, 물론 이때의 개성이란 서구 낭만주의 시에서 볼 수 있는 그것은 아니다. 여기서
Ⅰ. 가사(가사문학) 복선화음가 작품분석
<복선화음가>는 1인칭 화자가 자신의 고달팠던 시집살이를 회고하면서 이제 시집가게 된 딸에게 훈계를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따라서 이 작품의 전반부는 현재 딸에게 훈계를 하고 있는 1인칭 화자의 과거 이야기이다. 그런데 이 과거의 일이 완전히 현재처
면앙정가>, 정철의<관동별곡>을 조선후기 가사로서 박인로의 <누항사>, 정학유의 <농가월령가>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또한 작품을 분석한 후 작품들에서 나타나는 남성상을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보고 현대가요 속에서 나타나는 남성상과 비교해 보기로 한다.
2. 본론
2.1. 풍류를 즐기는 자연인
2.1.1.
Ⅰ. 가사문학(가사) 노처녀가 작품분석
<노처녀가I>은 부모의 체면치레래 때문에 혼기를 놓쳐 40살이 넘도록 시집을 가지 못한 신세를 한탄한 것이고 <노처녀가Ⅱ>는 병신으로 태어나 50살이 다 되도록 시집 못간 것을 한탄한 것이다.
록양방초 졈은 에 는 어이 수이 가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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