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프의 작위적인 공간 설정
버지니아 울프(Virginia Woolf)의 초기 소설 중 하나인 『제이콥의 방』(Jacob’s Room)은 기존의 소설작법과 다른 작품이다. 마치 범인의 모습을 알지 못해 여러 목격자들을 동원하여 몽타주를 그리듯 울프는 제이콥(Jacob Flanders)이라는 인물을 전면으로 드러내지 않은 채 다수의
제이콥의 방> 이후 울프는 흘러가는 시간의 느낌, 역사적 시간에 대한 자각의 느낌을 전하려고 애썼다. 환상역사물인 <올란도>, 그리고 <자기만의 방>은 남성중심적 세계에서 여성이 겪는 어려움을 그린 작품들이었다. 버지니아 울프는 <등대로>에서 의식의 흐름이라는 기법을 이용해 인간심리의 가장
제이콥의 방》에서는 주인공이 주위 사람들에게 주는 인상과 주위 사람들이 주인공에게 주는 인상을 대조시켜 그린 새로운 소설형식을 시도하였다. 이와 같은 수법을 보다 더 완숙시킨 작품이 《댈러웨이 부인》(1925)이었다. 그 사이 평론 《현대소설론》(1919)과 《베넷씨와 브라운 부인》(1924)에서는
제이콥 말리의 영혼과 만나게 되고, 제이콥 말리는 선의를 베풀지 않아 죽어서 고생하는 자신과 같이 되지 않도록 스쿠루지에게 마지막 기회를 준다. 그 후, 스쿠루지 영감은 3명의 유령과 함께 과거, 현재, 미래의 크리스마스를 여행하게 되고 자신의 어리석음을 깨닫고 동심과 크리스마스의 즐거움을
제이콥의 방』에서는 주인공이 주위 사람들에게 주는 인상과 주위 사람들이 주인공에게 주는 인상을 대조시켜 그린 새로운 소설형식을 시도하였다. 이와 같은 수법을 보다 더 완숙시킨 작품이 『댈러웨이 부인』(1925)이었다. 그 사이 평론 『현대소설론』(1919)과 『베넷씨와 브라운 부인』(1924)에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