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손문(孫文)은 중국국민혁명의 아버지이며, 신흥 중국 건설의 영웅으로서 명조(明朝)의 태종(太宗)보다도 더 존경을 받았고, 또 고성 공자와도 필적 할 정도로 존경을 받아왔다. 그리고 그가 제창한 삼민주의(三民主義)는 중국의 신 국가건설의 기본이념이며, 기본계획서인 동시에 중국국민
Ⅰ. 머리말
흔히 이민족 지배와 2천여 년에 걸친 전통적 황제지배체제를 무너뜨리고 아시아 최초의 공화국을 성립시켰다고 회자되는 신해혁명은 1911년 10월 10일 호북성 무창의 신군 봉기에서 시작되어 1912년 4월 원세개 정권의 성립에 이르는 시기로 규정한다. 그러나 범위를 조금 넓혀보면 1895년 무
Ⅰ. 삼민주의에 영향을 끼친 시대배경과 쑨원의 생애
열강과 불평등 조약
쑨원이 태어난 당시의 중국은 여진족이 세운 청조(1616~1912)의 지배하에 있었으며, 봉건적 정체와 빈곤이 사회의 전반적인 실상이었다. 그런데 구미에서는 18세기 말 이래 해외 식민지 개척에 열을 올리고 있었으며, 19세기 중
국민정부가 공산당에 의해 패퇴했다는 것은 너무 극단적인 생각이다. 국민정부는 집권이래 광활한 중국영토를 다스리는 방법에 있어서 실패했다고 보는 쪽이 더 옳다는 것이다. 각 성으로 분할되어 통치되는 시기에 중앙정부의 힘은 地方勢力들을 확실하게 통제하지 못하였고 집권 초기에 당장 그들
三民主義民族主義 第一講(1924年 1月 27日), 『中山集』, 人民出版社, 1981, 616쪽, 재인용.
이철승, 「손문 철학에 나타난 삼민관의 의의와 문제」한국중국학보, 『중국학보』제64집, 한국중국학회, 2011, p2.
이렇듯 손문의 삼민관은 여러 서양의 정치적 이론들을 접목하여 중국의 현실에 맞게 적용하였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