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假面劇의 祈願
假面劇의 祈願에 관한 논의는 가면극 연구에서 매우 비중 있게 다루어져 왔다. 그렇기 때문에 서로 상충되는 여러 가능성들이 다양하게 제시되었는데 그것은 크게 두 가지 계통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가면극의 기원을 오래적 요인의 유입에서 찾으려는 입장과 둘째, 우리 자체內
假面劇)을 행한다. 5월 4일은 6단오, 5일은 7단오로 무굿과 가면극이 있으며, 단오날을 본제날로 여기고 있다. 5월 6일은 8단오로 서낭신을 대관령국사서낭당으로 봉송하는 소제를 끝으로 약 50일 동안의 단오제는 막을 내린다.
본격적인 제의와 놀이는 5월 1일부터 시작되는데, 단오굿과 관노가면극을 중
假面劇)을 중심으로 한 그네.씨름.줄다리기.윷놀이.궁도 등의 민속놀이와 각종 기념행사가 벌어진다. 옛날에는 관(官)에서 주도하여 행하여졌으나, 지금은 민간주도형으로 바뀌었다. 강릉단오제의 근원설화로는 대관령산신으로 모신 김유신 설화와 대관령국사서낭신인 범일국사 설화가 있다. 그리고
假面劇)과 함께 연극의 가장 기본적인 3형태 가운데 하나
※인형극의 어원
① 인도 언어중에 『산스 코릴』 이라는 언어가 있는데 이 말 가운데 utrika, puhitrika, puttali 이것은 『소녀』 를 의미하는 것이라고 Pishel효수는 기술하고 있다.
② Ridgeway교수도 그의 저서에 첨가해서 말하기를 인도말 뿐만 아니
전제
⇒ 희곡과 연극을 분리해 논의할 수 없음.
2. 연극의 계보
- 비극, 희극, 희비극
- 갑오경장 1894년(고종 31) 7월부터 1896년 2월까지 추진되었던 일련의 개혁운동.
이후 신문학이 형성되면서 발전하기 시작
- 고전문학에는 창작 희곡X→연극의 대사에서 희곡적 성격의 작품 발견 가능
1) 가면극(假面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