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바로크 음악 (baroque音樂)
1550년경부터 1750년경까지의 음악 양식. 이 시기에는 선이 굵고 장대하여 생명력이 넘치는 음악이 많이 작곡되었다. 통주 저음법이 많이 사용되고 오페라가 발생하였다. 선법 대신에 장음계와 단음계가 많이 사용되었으며 푸가의 기법이 완성되었다. 또 성악과 기악의 어법
古典派經濟學이나 啓蒙主義의 無限進步思想에 對한 批判에서 비롯되었다.
古典派經濟學의 始祖라 할 수 있는 아담 스미스는 人類의 生産活動과 分業, 交易의 發展과 더불어 資本은 增大하고 原始社會는 自然成長的으로 文明社會 商業社會로 移行하는 것으로 生覺하였는데 이는 흄等의 啓蒙主義的
古典派)>의 여러 음악과, 베토벤의 영향을 받은 19세기 낭만파음악의 일부까지도 포함
고전파 음악
1.고전음악이란
전기 고전파
바로크말기의 1720년경에서부터 고전 초엽의 1770년대의 음악
당대한 바로크양식에서 벗어나 경쾌하고 단순 명료한, 그러면서도 가벼운 장식적 요소가 가미된 로코코(Rococo)
2. 베토벤의 음악 특성
베토벤은 하이든·모차르트와 더불어 빈고전파(古典派) 를 대표하는 작곡가였다. 하이든과 모차르트가 확립한 고전파의 형식이나 양식은 베토벤에 의하여 더 개성적으로 다듬어졌으며, 또한 그의 손으로 낭만파에의 이행(移行)도 준비되었다. 1800년 전후에는 특히 하이든에게
다른 접근방식을 배척한다. 연구방법도 계량(計量)적 방식만 고집한다”고 말한다. 주류 경제학으로 불리는 신고전파(新古典派) 경제학은 완전고용과 완전경쟁, 자원의 무한한 이동성을 전제로 한다. 이에 비해 장 교수는 역사 및 제도와 경제성장간의 관계를 규명하는 데에 연구의 초점을 맞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