天學이라고 할 수 있다.
음식과 남녀 사이는 절실하고 긴요한 것이다. 음식과 남녀 사이에는 지극한 리가 깃들어 있으며 크나 큰 욕망이 존재한다. 군자가 인욕을 이기고 천리를 회복하는 것은 이와 같은 지극한 이치 때문이요, 소인이 천리를 소멸시키고 인욕을 추구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는 천리
天學問答)』을 저술하였다. 그가 73세에 붓을 들어 천주교의의 문제점을 지적하기로 결심한데는 아마 세 가지 이유가 있었던 것 같다. 첫째, 자신과 가까운 친구와 친척들이 유교 전통에서 이탈하는 일에 충격 받고 낙담했을 것과 둘째, 다른 붕당들이 천주교를 자신의 남인세력을 공격하는 구실로 삼을
천주교를 통하여 바라본 해미읍성과 솔뫼성지
개 요
1. 조선시대의 천주교
(1).조선시대 천주교 전개와 그 배경
(2).조선시대 천주교의 사회적 기능
(3).천주교 발전과정과 그 과정에서 일어난 박해 사례
(4).천주교 박해 원인
(5).천주교 사상 유입의 의의
2. 해미읍성
(1).해미읍성 소개
(2).해미읍성 내 건물
조선 후기 실학에 대하여
Ⅰ. 조선후기, 과연 實學이 존재하였는가
실학은 일반적으로 조선후기 새롭게 대두되는 새로운 학문으로 1939년 다산 정약용이 죽은 지 100주년이 되던 해에 진단학회에서 다산이 했던 학문과 비슷한 학문 및 사상을 통칭하여 실학이라고 이름 붙이게 되었다. 실학이라는 이름을
Ⅰ. 유교사상의 전래
유교사상의 전래를 孝悌忠信의 윤리사상, 經學, 典章制度로 이해되는 내용으로 구분될 수 있는 것인가는 철학계에서 문제제기를 하고 있다. 자료의 빈곤으로 삼국시기 경학의 내용을 추적하기는 거이 불가능한 단계라는 것을 공감을 하면서도 고대국가 체제를 정립하는 과정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