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 한 구멍씩 뚫었고, 7일이 되자 혼돈이 죽었다.
, 忽, 渾沌 의 이야기
人爲반대 無爲제창
莊子는 寓言을 통해
道不可言 해결했고,
‘이야기가 있는 비유’를 통해
자신의 학설을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했다.
뿐만 아니라, 莊子 寓言의 예술적 가치는
현대까지 크게 칭송 받는다.
1
寓言)으로 풀이되었으며, 그 근본은 노자(老子)의 무위사상(無爲思想)을 계승하는 것이지만, 현세와의 타협을 배제하는 점에서는 더욱 철저하여, 바로 그와 같은 면에서 장자의 분방한 세계가 펼쳐진다.
【적용가능한 문제】
장자는 〈제물론〉에서 미의 절대적 기준은 없다고 지적한다.
안타깝지만
寓言) 형식을 취한 풍자문(諷刺文)과 산수(山水)를 묘사한 산문에도 능했다. 그는 이러한 작품을 통해 관료를 비판하고 현실을 반영하는 한편, 자신의 우울과 고민을 술회하였는데, 그 자구(字句)의 완숙미와 표현의 간결정채함은 특히 뛰어났다. 시는 산수의 시를 특히 잘하여 도연명(陶淵明)과 비교되
寓言) 형식을 취한 풍자문과 산수를 묘사한 산문에도 능했다고 한다. 그는 이러한 작품을 통해 관료를 비판하고 현실을 반영하는 한편, 자신의 우울과 고민을 서술하였는데, 그 완숙미와 표현의 간결·정채함은 특히 뛰어났다. 시는 산수의 시를 특히 잘하여 도연명과 비교되었고, 왕유·맹호연 등과 당
)
우리가 읽는 장자의 ‘텍스트’는 우언(寓言)으로 이루어진 장자의 철학만큼이나 장자의 저술을 확정짓기 어렵지만 학자들은 내편 - 일곱편을 확실한 장자의 저술로 ‘확정’지었기 때문에
2) “‘내편 - 일곱편’을 읽는 것이 장자의 사상을 이해하는데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10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