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철학의 두 조류
1.당조 중기의 유학 부흥 운동
유학은 ≪오경정의≫ 경학의 속박 하에 배회하면서 “글귀를 암기하는 데만 그칠 뿐 새로운 의의의 발명이란 아무것도 없었다.”-진연각 (陳宴恪), ≪한유를 논함≫
이리하여 고종, 무측천 이후로 점차 사회, 정치상에서의 지위를 상실하게 되었다. 이
철학은 시대정신의 정화이다. 한 시대의 철학은 그 시대의 현실에 대한 철학가의 성찰이자, 우주와 인생에 대한 궁극적인 감오와 고찰이다. 그러나 한 시대의 철학이라고 해서 결코 그 시대에 국한하여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고대 철학가의 사상은 시대의 변천에 따라 중단되거나 그 영향이 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