江戶時代의 신하는 평상시 정치에 참여하는 것 외에는 특별한 임무가 없었으므로 주인의 御恩으로 신하가 생활할 수 있다는 관념이 강했다. 게다가 유교가 보급되어 武士들은 農工商을 지배하는 계급으로서 무사들에게 교양 있는 행동이 요구되었다. 신하가 주인에게 奉公의 義를 다하는 것이 의무가
2. 막번(幕藩)체제의 동요에 이은 에도(江戶)막부의 멸망
막부 체제란 자급자족을 원칙으로 하는 농촌을 토대로 하여 신흥도시와 상업자본의 발달을 영주의 권력 하에 통제하여 무사계급이 지배자의 입장에 선다고 하는 구조이다. 그런데 이러한 사회체제가 18세기에 접어들어 서서히 동요의 조짐을
江戶時代 1600∼1868년)
도쿠가와 막부(德川 幕府)는 1600년에 집권하여 일본의 경제적, 정치적인 안정과 평화를 확립하면서 계승되었다. 에도(江戶)와 교토의 상인들은 막부정권 아래에서 부를 축적하여 점차 문화활동의 중심세력이 되었다.
간에이(寬永 1624∼644년)라고 불리는 이 시기의 회화들은 교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뒤를 이어 일본을 장악한 것은 도쿠가와 이에야스(德川家康)였다. 이에야스는 오다 노부나가와 도요토미 히데요시에 협력하여 자신의 세력 기반을 다져 나갔으며, 1590년 호조씨(北條氏)의 멸망 후에는 관동 지역으로 옮겨 250만 석의 영지를 지배했다. 히데요시의 조선 침략 때에는
차 문화의 도입
일본에서 언제부터 차를 마셨는지에 대한 정확한 기록은 없지만 송나라때 중국으로 건너가 불교를 배우고 돌아간 일본의 유학승 중의 한명인 에사이선사가 당시 송나라에서 유행하던 말차의 점다법을 들여오면서 유행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약으로써의 차(茶)
에사이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