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에 선진(先秦)시대 공자와 맹자에 의해 제시된 경전의 본래정신을 재확인하고자 하는 ‘수사학(洙泗學)’을 지향하고 있다. 다산의 경학사상은 그 자신의 독자적 학문 세계인 ‘다산경학’으로 정밀하고 방대하게 구축되었다고 하겠다. 금장태, 『정약용(丁若鏞)』, 성균관대학교 출반부, 2002, p.95
洙泗學으로 돌아가 유학의 본질을 파헤쳐 후인에 의하여 왜곡되고, 날조된 이론을 바로 잡으려고 하였다. 다산은 경세학적 태도를 이어받아 새 시대의 새 학문을 건설하려고 하면서, 당시 중국에 유입되고 있던 서양의 종교, 과학 등에 접촉하여 이에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그는 새 학문의 목적을 고
洙泗學 )이라고 부르는 까닭도 여기에 있는 것이다.
에서 태어났다. 나면서부터 머리의 중앙이 들어가고 나온 데가 있어 언덕같이 생겼다고 해서 이름을 구(丘)라 했고 니산(尼山)에 기도를 드려 낳았다고 하여 니(尼)자와 항렬을 표시하는 중(仲)을 붙여 자를 중니(仲尼)라고 했다. 공자(孔子) 나이 3세
정약용 생애, 정약용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 분석
1. 다산 정약용 생애
다산 정약용은 부친 정재원과 모친 해남 윤씨 사이에 넷째아들로 1762년(영조 38) 6월16일 서울에서 가까운 마재에서 태어났다. 다산은 아버지의 임지를 따라 가는 곳마다 아버지의 가르침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여러 지방마
중세에서 근대로 이향되는 시대의 전화기를 살았던 지식인으로서 정약용은 당시의 사회 현실을 예리하게 관찰하면서 다방면에 걸쳐 체계적인 개혁사상을 제시하였다. 당시의 주지적 공리공론적 교육 방법 , 교육 기회의 불평등, 과거 제도의 폐단 등을 비판하면서 교육 현실에 대한 깊은 성찰을 바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