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이천
●소전
정이천(程伊川)의 이름은 이()요 자는 정숙(正叔)이다. 명도의 동생으로 명도보다 1살이 적다. 철종(哲宗)때에 숭정전의 설서가 되어 엄정하게 공무를 집행하다가 정변의 와중에 휩쓸려 반대파의 탄핵을 받아 물러나왔다. 휘종(徽宗) 때에서는 ‘그릇된 학설과 교활한 행동으로 사람들을
1. 이기론(理氣論),이기이원론.
이기론에서는 정이천(程伊川)의 2원론(二元論)을 계승하여 다시 더욱 상세·엄밀하게 체계화하였다. 형이상적(形而上的), 형이하적(形而下的) 논리 구별을 분명하게 하였다. 또 만물의 존재가 이, 기 두 요소로 이루어졌다고 설명하며, 이를 바탕으로 인간의 본성을 연
程伊川朱熹)와 양명학파(陽明學派: 陸象山王陽明)이다.
주자는 격(格)을 이른다[至]는 뜻으로 해석하여 모든 사물의 이치(理致)를 끝까지 파고 들어가면 앎에 이른다[致知]고 하는, 이른바 성즉리설(性卽理說)을 확립하였고, 왕양명은 사람의 참다운 양지(良知)를 얻기 위해서는 사람의 마음을 어둡게
< 정자(程子) >
목차
1. 이정의 생애와 관직생활
2. 이정의 학문과 사상
3. 이정의 저술 및 작품
4. 스승 제자 관계
◆ 정자는 누구인가?
중국 송나라의 정명도(程明道, 1032~1085)와 정이천(程伊川, 1033~1107) 두 형제를 말하며 이(二)정자라고도 한다. 모두 유교철학자.
1. 이정의 생애와 관직생활
정명도 [ 程明道
), 정이천(程伊川)을 계승하여 성리학을 집
대성하였다
성리학의 특징
공자, 맹자의 선진유학을 형이상학적으로 정당화
성즉리(性卽理):
성(性)이 즉 천리(天理)
마음의 본체로서의 성(性)의 입장은 기질의
간섭을 받지 않아 순수 지선(至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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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의 인성론(성선설)과 상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