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사주제 및 목적
1 사회의 개인이 마지막 통과의례로써 거치는 절차
2 남아있는 사람들에게 삶에 대한 경각심을 심어주는 배려
현대에 들어 퇴색되어 가는 전통 상장례의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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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사내용
1) 불교 : 다비식(茶毘式) - 불에 태운다=화장
임종에서부터 입관까지의 절차는 전통 장례식
茶毘:화장)하여 얻은 신골(身骨), 즉 사리(舍利)의 봉안을 위한 일정한 가구물(架構物)의 축조에서 비롯된다. 이 때 인도에서는 사리분쟁(舍利紛爭) 후 근본팔탑(根本八塔)을 건립하였다. 이 탑의 시원은 곧 불교적 조형화의 출발점인 동시에 신앙활동의 주요 대상이 되었다. 그 뒤 호불왕(護佛王)인 아소
茶毘)라고 하여 승려들의 장례로 화장을 하며 일반 신도는 유교식 매장이나 근대식 화장을 하고 있다.
신석기시대
돌무지무덤[積石墓]이라고 하여 구덩이를 파거나 구덩이 없이 시신을 놓고 그 위에 돌을 쌓는 형태로 시신을 처리하였다. 시신의 머리는 동쪽으로 향하게 하고 사지를 쭉 펴서 눕
1. 장례문화의 개념
상례의 한 부분으로 시신(屍身)을 처리하는 과정, 상례가 상중에 행하는 모든 의례라면 장례(葬禮)는 시신을 처리하는 일만을 지칭한다.
그 처리방법은 매장(埋葬), 화장(火葬), 수장(水葬)등이 있다. 즉 땅에 묻거나 돌등으로 덮는 방법, 불에 태우는 방법, 물속에 버리는 방법,
불교 연구
목차
불교의 역사
경전
핵심교리(성경에 의한 비판)
문화 생활관습
선교적 접근 및 결론
불교의 역사
역사
- 불교는 지금부터 약 2천 6백년 전 B.C
623년 4월 8일 탄생
-중부인도 카빌라국 시수서한의
정반왕과 마야부인 사이에서
탄생한 태자(석가모니)로부터 시작된 종교
불교의 역사
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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