宗敎硏究, 1989, p2 참조.
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간 사상적 측면, 몰락한 서인의 시세불우와 전쟁의 喪亂이 맞물린 작가의식의 측면 등 三合이 이루어져 빚어낸 결과이다. 곽선희,〈許蘭雪軒의 遊仙詞 硏究〉, 동국대 석사논문, 1999.
Ⅲ. 신선세계를 나타내는 <遊仙詞>
1. 遊仙詞 또는 遊仙時의 개념
유유히 돌아다니며 즐기는 선인
선인이 선경을 유회하며 유람하거나 혹은 일반인이 선인을 찾아 함께 교유하는 것
즉, 유선은 죽지 않는 사람이나 죽지 않는 경지에서 세속에 관여하지 않고 하늘로 등선하여 유유히 놀며 즐기는 선인 신선을 말함.
遊仙時는 현실을 거부하고 장생불사하는 이상
영원히 지지 않을 꽃, 허난설헌
- 허난설헌의 생애와 작품 세계 고찰 -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허난설헌의 생애
2. 허난설헌의 문학 세계
1) 허난설헌 작품 창작 당시의 사회·문화적 배경
2)‘유선사’를 통해 본 허난설헌 작품 세계의 특징
3. ‘허난설헌’의 한시의 문학사적 의의
Ⅲ. 결론
< 참고
소박한, 담백한, 그러나 싱겁지 않은 - 남정일헌(南貞一軒)
Ⅰ. 서론
1. 남정일헌의 생애에 관한 짧은 이야기
남정일헌(南貞一軒)은 조선조 헌종 6년인 1840년에 태어나서 일제 강점기인 1922년 세상을 떠났다. 본관이 의령으로 숙종 때의 학자이며 정치가였던 약천(藥泉)의 남구만(南九萬)의 7대손 남세원
Ⅱ. 허난설헌의 생애
본관은 양천(陽川). 본명은 초희(楚姬). 자는 경번(景樊), 호는 난설헌으로 조선 명종 18년(1563) 강릉 초당리에 있는 집에서 태어났다. 허난설헌의 고향인 강릉 지방은 예부터 태백산맥의 정기를 받아 큰 인물이 많이 태어났다고 한다. 아우 허균도 자신이 강릉에서 태어난 것을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