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국가란 일반적으로 주요 국가목적으로서 국민의 복지증진을 실현하에 사회보장, 사회복지 등의 정의를 실현하는 국가를 의미한다. 좀더 구체적으로, 혼합경제체제 유지, 발전, 사회민주주의 요소를 지니는 체제, 사회보장과 복지정책의 확충 등을 위해 국가가 국민생활에 적극적 개입을 시도하는
사회문화의 계승 및 발전의 수단이다.
2) 목적론적 견지 : 교육의 목적은 민주적 인격의 계발 과정이다.
3) 조작적 견지 : 교육은 계획적인 인간행동의 변화이다.
3. 교육의 본질
(1) 인격성에 중점을 두는 입장
1) Kant : 교육만능설, 교육은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작용이다.
2) Herbart : 도덕적 품성을
Ⅰ. 서론
인간형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인 요인을 포함하고 있는 지역사회는 그 곳에서 생활하고 있는 사람들의 성장발달을 규제하여 그들의 인성을 결정한다. 이러한 지역사회의 영향은 지역주민이 어리면 어릴수록 크게 나타난다. 어릴수록 가소성이 많아서 지니고 있는 선천적인 경향
사회적 계층에 대한 편견이나 고정관념을 접하게 되고 이런 요소들은 유아들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시기이다. 따라서 다문화교육을 시킬 수 있는 가장 적절한 시기는 바로 발달의 가소성이 큰 유아기부터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사회에서 다문화사회 확대에 따른
사회의 적극적인 지원 없이는 발전하기 어렵다. 이 점에서 지역은 학교사회의 존립기반이 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학교는 교육의 결과를 지역사회에 환원시켜야 한다. 이점에서 지역과 교육은 유기적인 관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한 아이를 교육하기 위하여 한 동네를 필요로 한다는 것은 양자의 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