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을 꾸리면서 이민자 본인 외 북지와 혼혈 아동들의 교육문제에 관심을 갖고 실질적인 한국 정착을 위해 한국인으로 귀화하는 사례가 중가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다음의 다섯 사례는 다문화가정의 결혼이주여성들이 어떻게 한국사회에서 자신들의 정체성울 발전시켜 왔는가를 드러내 줄 것이
노동자와 결혼이주여성의 유입이 지속적으로 증가되었고 다양한 종류의 국민들이 늘어남에 따라 점차 다문화사회로서의 인식의 개선과 수용의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이에 다문화사회를 구성하는 기본인 다문화가정에 대해 알아보고자 관련 정책과 사업을 바탕으로 다문화 가족에 대한 조사를 하고
여성노동자의 경우 가족책임과도 밀접한 관련을 가진다. 1998년 하반기 여성이직자중 32.2%가 결혼․출산․육아 등의 가족책임과 관련된 사유로 이직하였다.
남녀평등이라는 쟁점은 우리나라에서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중요한 정책과제가 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1990년대 이후로 여성정책들이 제
세기 동안 여성을 억압시킨 이념으로 배격하고 여성의 노동참여와 분업을 사회진보의 척도로 찬양한 논문을 발표했고 심지어 가정잡지들은 매호의 1면 기사 전체를 여성의 권리를 선전하는 데 할애하기도 하였다. 또한 봉건적 관습에 대한 반란을 일으키기 위해 많은 여성잡지 및 진보적 잡지들은 신
결혼이민자가족의 사회통합지원정책’과 ‘외국인 정책 기본방향 및 추진체계‘가 그 비전으로 외국인과 더불어 사는 열린사회인 다문화사회의 지향을 제시함으로써 정부와 언론이 다문화 또는 다문화사회라는 용어를 일반적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다문화 사회란 서로 문화적, 종교적, 풍습적 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