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에서는 유선인터넷과 다르게 모바일 인터넷에서만 제공될 수 있는 특징적 가치에 대한 소비자 지각을 알아 보고자 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2) 온라인 게임
온라인 게임의 가장 간단한 정의는 “컴퓨터 게임을 인터넷이나 LAN과 같은 컴퓨터 통신망에서 작동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정보화 시대에서 인터넷의 발전은 상대적으로 호기심이 왕성한 청소년들에게도 지대한 영향을 끼쳤고, 이들은 인터넷을 통한 컴퓨터 게임, PC통신, 동호회 등 다양한 사이트의 정보탐색과 교류를 하며 이전의 세대들이 전혀 예상치 못하였던 그들만의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
3. 선행 연구의 한계점 제시
기존의 연구는 유료화에 따르는 소비자의 현금 지급 혹은 게임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조사 되었다. 그러나 현실의 다양화된 수익구조 에서는 각 구조에 대한 구분 된 연구가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이에 우리는 온라인 게임의 수익구조의 한 축인 캐주얼 게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가설을 채택했다.
가설 1. 모바일 게임의 즉시접속성은 사용자의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사회적 영향]
온라인 게임이 가지고 있는 네트워크라는 기능 때문에 게임에 참여한 사용자간에 다양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며, 사용자들은 이
게임과는 다른 차이점을 보여준다.
1) 시각적 요인 : 시각적 요인은 사용자가 시각적으로 접하게 되는 요소로 많은 연구를 통해 게임을 선택하는 결정적 요소로 작용한다. 그래픽이나, 게임의 분위기로 제시한다.
2) 청각적 요인 : 청각적 요인은 사용자에게 청각적인 영향을 끼치는 요소로 모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