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요즘 젊은이들은 쾌락을 좋아한다. 젊은이들은 버릇이 나쁘며 권위를 업신여기고 윗사람에게 무례하다. 요즘 아동은 폭군이다."
-Socrates, 470-399 B.C.
임상가들은 흔히 아동의 불복종과 공격적 ․ 반사회적 행동에 대한 불평을 듣게 된다. 아동이 싸우거나, 거짓말하거나, 물건을 부수
보복함
③ 친밀한 대인관계를 맺기가 어렵고 주변 사람들과 적대적 관계를 형성함
④ 자신에 대한 타인의 위협 가능성을 지나치게 경계하기 때문에 행동이 조심스럽고 비밀 이 많음
⑤ 겉으로는 객관적이고 합리적이며 정중한 모습을 나타낼 때도 있으나, 잘 따지고 고집이 세며 비꼬는 말을 잘하여
게임과 비슷한 양상을 갖고 있을 수 있다. 죄수의 딜레마 게임을 가지고 여러 정치, 외교문제를 좀 더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다.
(1) 게임의 성격
어떤 범죄를 함께 저질렀으리라고 생각되는 두 용의자(안씨와 봉씨)가 검거되어 검사의 심문을 받게 되었다. 검사는 두 사람을 함께
검사가 스탬플러를 흥분하도록 유도해 다른 인격으로 전환되도록 연출한다. 재판장은 그를 정신과 치료 후 석방키로 판결한다. 그러나 결국 그것은 스탬플러의 연극이었다.
영화 뿐 아니라 스릴러 소설에서도 해리성 정체성 장애는 단골 소재이다. 시드니 셀던의 ‘텔미유어드림’이란 소설에서도 여
Ⅰ. 서론
선량한 사람은 상대방을 그다지 의심하지 않는다. 자신이 할 수 없는 일을 다른 사람이 해치워 버릴 수 있다고 상상하지 못하며, 어떤 일이든 무난한 방법으로 해결하고 그냥 있는 그대로 놓아두려 하기 때문이다. 한편 사이코패스가 괴물같이 생겼을 거라고 간주하는 경향이 있는데 전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