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정론적인 입장인데 즉, 내가 웃고 싶어서 웃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즉 우리의 정서는 예속되어 있고 인간 또한 운명의 힘 안에 있기 때문에 모든 원인은 운명의 힘으로부터 온다고 말할 수 있다.비록 우리의 의지가 어느 정도 우리의 정서를 조정할 수는 있지만 완전한 억제는 불가능하다.
Bergson에
가능한 행동들을 머릿속으로 나열 해보고 어느 것이 더 적합한지 상상해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무엇인가 적합한지 추려내는 과정에서 우리는 어떤 행동이 실제로 가능한가에 대하여 선택하게 된다. 좁은 의미의 행동의 자유는 사고의 결과로 실질적으로 행동 할 수 있을 것임을 지각하는 것 그리고 그
사고 003. 지각과 진리의 문제 004. 인식론:우리는 어떻게 아는가? 005. 자유론과 결정론 006. 형이상학:실재하는 것은 무엇인가 007. 철학과 윤리 008. 철학과 미학 009. 철학과 종교 010. 철학과 인간본성 011. 철학과 정치 이 장에서는 <철학에의 초대> S. M. 오너 외, 곽신환 외 역, 서광사에 관하여 쓰기로 한다.
가능한 행동들을 머릿속으로 나열 해보고 어느 것이 더 적합한지 상상해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무엇인가 적합한지 추려내는 과정에서 우리는 어떤 행동이 실제로 가능한가에 대하여 선택하게 된다. 좁은 의미의 행동의 자유는 사고의 결과로 실질적으로 행동 할 수 있을 것임을 지각하는 것 그리고 그
1. 우리는 자유를 원하는가
한 젊은이가 지하철역에서 투신 자살을 했다. 그는 시골의 가난한 가정의 아들로 태어나 초등학교를 마치고 상경하여 이런저런 잡일을 하다가 기성복 재단사 일을 배웠다. 그런데 건강이 안 좋아 일하는 것이 무척 힘들었고, 산다는 것이 매우 힘들다는 것을 자주 느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