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 론고소설은 역사가 그렇게 길지 않는 장르이지만, 중세에서 근대로 넘어 가면서 계급사회의 모순을 인식하고 그것의 변화를 모색한 부르주아지 계층의 이데올로기를 반영한 관계로 이제는 국문학에서 가장 중요한 장르로 대접받고 있다. 한마디로 소설은 산문정신과 인간정신을 바탕으로 하
론하는 논자들은 일국사적 관점이 아니라 동아시아적 관점에서 문제를 보려고 함
2) 성립기의 한국 소설을 읽을 때 유의할 점
① 성립기란 한국 소설이 발생한 나말여초를 가리키는 말임
② 성립시기의 전기소설은 소설이라기보다 오히려 설화에 가까운 것으로 여겨질 수 도 있음
③ 오늘날의 장
론하는 논자들은 일국사적 관점이 아니라 동아시아적 관점에서 문제를 보려고 함
2) 성립기의 한국 소설을 읽을 때 유의할 점
① 성립기란 한국 소설이 발생한 나말여초를 가리키는 말임
② 성립시기의 전기소설은 소설이라기보다 오히려 설화에 가까운 것으로 여겨질 수 도 있음
③ 오늘날의 장
론하는 논자들은 일국사적 관점이 아니라 동아시아적 관점에서 문제를 보려고 함
2) 성립기의 한국 소설을 읽을 때 유의할 점
① 성립기란 한국 소설이 발생한 나말여초를 가리키는 말임
② 성립시기의 전기소설은 소설이라기보다 오히려 설화에 가까운 것으로 여겨질 수 도 있음
③ 오늘날의 장
론하는 논자들은 일국사적 관점이 아니라 동아시아적 관점에서 문제를 보려고 함
2) 성립기의 한국 소설을 읽을 때 유의할 점
① 성립기란 한국 소설이 발생한 나말여초를 가리키는 말임
② 성립시기의 전기소설은 소설이라기보다 오히려 설화에 가까운 것으로 여겨질 수 도 있음
③ 오늘날의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