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부 고소설 작가의 사상과 문학
1. 김시습론
1) 김시습의 문학관
① 귀신에 대한 생각이 선명하게 나타남
② <대표작> 이생규장전: 귀신의 존재를 잠정적으로 인정
③ 세계의 장벽을 귀신과 인간의 사랑에 빗대어 표현
④ 소설이 자아와 세계가 상호우위에 입각해 벌이는 대결
2) 「남염부
제4부 고소설 작가의 사상과 문학
1. 김시습론
1) 김시습의 문학관
① 귀신에 대한 생각이 선명하게 나타남
② <대표작> 이생규장전: 귀신의 존재를 잠정적으로 인정
③ 세계의 장벽을 귀신과 인간의 사랑에 빗대어 표현
④ 소설이 자아와 세계가 상호우위에 입각해 벌이는 대결
2) 「남염부
제4부 고소설 작가의 사상과 문학
1. 김시습론
1) 김시습의 문학관
① 귀신에 대한 생각이 선명하게 나타남
② <대표작> 이생규장전: 귀신의 존재를 잠정적으로 인정
③ 세계의 장벽을 귀신과 인간의 사랑에 빗대어 표현
④ 소설이 자아와 세계가 상호우위에 입각해 벌이는 대결
2) 「남염부
제4부 고소설 작가의 사상과 문학
1. 김시습론
1) 김시습의 문학관
① 귀신에 대한 생각이 선명하게 나타남
② <대표작> 이생규장전: 귀신의 존재를 잠정적으로 인정
③ 세계의 장벽을 귀신과 인간의 사랑에 빗대어 표현
④ 소설이 자아와 세계가 상호우위에 입각해 벌이는 대결
2) 「남염부
제1부 고소설의 기점과 일반적 특징
1. 고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
1) 한국 소설의 발생을 둘러싼 두 가지 견해
① 종래 한국소설은 김시습의 금오신화가 그 최초의 작이라고 보는 것이 통설이었으나 근년에 들어와 이러한 통설이 수정되면서 한국소설의 발생기는 나말여초이며 그 대표적인 작품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