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는 상상의 세계를 창조하는 것으로 음악, 미술, 문학 등 관련 예술 분야가 상호 유기적으로 결합된 종합 예술이다. 그러나 경제적인 관점에서의 영화는 문화 산업의 일부일 뿐만 아니라, 발달 배경에서도 상업적인 특성과 분리될 수 없는 특성을 갖고 있다. 2차 세계 대전이후 미국 할리우드영화가
영화산업 변화 이슈
1 제도적 변화
가. 단기적인 측면 : 스크린 독과점 규제 가능성
2006년 상영된 영화 ‘괴물’의 스크린 수 점유율이 56%를 넘었고, 최근 상영한 ‘스파이더맨3’, ‘캐리비안의 해적3’, ‘슈렉3’의 경우에 스크린 독과점 현상이 더욱 심해져, 스크린 독과점에 대한 규제 논의가 나타
- 미국의 극장 및 스크린 수 : 2004년 기준 36,250
(스크린 2개이상의 복합상영관 68%차지)
- 영화 평균 제작비 : 2003년 기준 1억 290만달러
(P&A비용 총 제작비의 40%대)
- 배급, 유통시장 : 브에나 비스타, 소니, 워너브라더스,
등 10대 메이저가 90%이상 차지
영화산업규모 : 2003년 기준 8,173
영화산업규모 : 2003년 기준 8,173엔
(극장 매출 전년대비 3.3% , 비디오/DVD시장 3% 증가)
영화 개본 편수는 2004년(649편) 대비 27편 증가
- 평균 제작비 : 2003년 기준 편당 466만달러
스크린 수 : 2,681개 (멀티플랙스 점유율 57%)
자국영화 점유율은 매년 30%대, 미국영화가 50%상회
(2004년 일본영화 37.5%, 외
공급 메커니즘
① 제작
② 배급 유통과정
- 영화산업의 특수한 유통 방식 : 배급
- 영화의 배급계약방식
미니멈 개런티
단매방식
▶ 블럭부킹(block booking : 일괄 배급 방식)
③ 윈도우효과
영화산업규모 : 2003년 기준 8,173엔
(극장 매출 전년대비 3.3% , 비디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