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립, 분쟁해결이라는 역사적 경험이 일천한 것도 중요한 이유가 되지만, 앞서 말한 오랜 시간 인종, 문화, 종교적 요인들로 인한 상호 불신과 적대감이 전 세계적 노력에도 불구하고 인종분쟁의 해결이 어려워지는 큰 이유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각국의 이해관계 및 서로간 분쟁에 대한 인식의
이스라엘의 아랍 점령지 내에 건설되는 유대인 정착촌은 한 지역에 이질적인 두 개의 종교문화와 민족이 공존해야만 한다는 갈등환경을 조성하는 전략이며 이 같은 갈등은 이스라엘 군으로 하여금 안전문제를 이유로 이 지역을 통치해야만 한다는 명분을 주는 결과가 된다.
이스라엘은 1967년 6일 전
이스라엘은 의원내각제의 공화국으로 성문헌법은 없다. 최고권력기관은 단원제 의회인 국회(Knesset)로, 120명의 의원들로 구성되고 임기는 4년이다. 선거는 개인 후보자에게 투표하는 방식이 아닌 정당명부에 투표하여 전국적으로 집계하는 비례대표제(PR) 방식을 따르고 있다. 그 결과 다수정당이 난립
이스라엘이 독립을 요구하면서 팔레스타인 지역을 점하려고 하는 데서부터 그 발단이 시작된다. 그 전에도 미국은 계속 아랍권 국가들의 사우디아라비아 왕가의 관계 등 이익관계에 깊이 관여하고 있었지만,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전쟁이 중동전쟁으로까지 이어졌기 때문에 발단으로 보는 것이다.
국제 관계는 지리적으로 인접한 종교적 문명권에 의해서 구분이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국가 간 무력 충돌을 일으키는 요인도 이념의 차이가 아니라 문화나 종교적 차이에 의해서 일어난다고 본다. 헌팅턴의 문명 충돌론은 2001년 911테러와 팔레스타인-이스라엘 영토 분쟁 등으로 인해서 집중적인 조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