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현대의 그림책 속에는 다양한 구성과 타이포그래피, 상호텍스트성, 상징, 레이아웃, 색감, 작가의 독창적인 스타일 등 많은 요소들이 압축되어 있으며 수많은 현대 사회의 갈등과 위기, 인물들의 심리 등이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되어 있다. 현대의 그림책에는 예술적인 야망과 복잡한 서술
타이포그래피, 커뮤니케이션의 또 다른 가능성
1) 타이포그래퍼(타이포그래피 디자이너)란?
타이포그래피를 통해 그것이 쓰인 책이나 표지판이나 포스터 등의 매체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수용자가 더욱 쉽고 빠르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가교 역할을 하는 등 문자와 그것을 다루는 사람이다.
타이포그래피는 활판인쇄술이라는 단순한 개념뿐만 아니라, 전달의 한 수단으로써 활자를 기능과 미적인 면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기술이나 학문이라는 개념으로 바뀐 것이다.
<그림 > 실제로 우리가 보는 책에서 타이포그래피는 매우 큰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저런 내용들이 굵은 헤드라인
그래피와 인쇄의 역사에 대한 많은 귄위자들이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이라고 하는 판도라의 상자가 산업 혁명에 의해 그 뚜껑이 열려 버렸다고 유감스러워 했다. 그 이유는 타이포그래피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의 사회적이며 경제적인 역할의 변화에 대해서 인식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19세기 이전에는 책
모더니즘 타이포그래피
바우하우스가 디자인에 있어서 모더니즘의 시작이라 하는데 반대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바우하우스를 논하지 않고는 디자인의 역사를 설명하기 힘들 정도로 역사에서 차지하는 무게는 막강하다. 먼저 바우하우스를 살펴보도록 하자.
1차대전의 패전으로 독일은 심각한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