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 속에 몰아넣었다.
1860년 4월 경주의 몰락양반 최제우가 창시한 동학은 근대적 민족종교로 유·불·선은 물론 민간신앙과 천주교를 포용한 당시 사회사상의 합성체였다. 동학의 교리에는 개벽과 평등의 반봉건사상과 서학에 반대하고 척왜양을 주장하는 반외세사상이 내포되어 있었다. 때문에 동
근대적 자유’ 발생
자신의 생활 방식 등을 스스로 선택하게 되었지만 행위에 관한 보다 광범위한 사회적, 우주적 지평을 상실
자기 자신에게로의 초점 이동
삶의 의미 상실, 타인의 삶이나 사회에 대해 무관심
두 번째 불안: 도구적 이성의 지배
도구적 이성
우리가 주어진 목적을 성취하
‘불안한 현대사회’를 읽고
첫 번째 불안-파편화된 개인주의에 따른 삶의 의미의 상실.
전근대의 인간의 세계관은 신 중심의 세계관이었다. 전근대적 사회에서 개인은 스스로를 주어진 지위와 역할에 의해 커다란 질서 안의 일부분으로 간주하였다. 자신을 우주의 한 부분으로 간주하였고, 인간
‘분단’이라는 특수한 상황에 놓여있다. 이는 세계적으로 유일하게 냉전의 잔재가 남아있는 현상이며, 한반도 평화뿐만 아니라 동북아 평화, 나아가서 세계평화에도 불안한 현실에 직면하고 있다. 이에 전 세계는 한반도를 주목하고 있으며, 특히 북한이라는 나라에 주목하고 있는 현실이다.
가지 형태로 신경증을 야기 시키고 있다. 반대로 가족의 중심이 부부에게로 옮겨진 근대적인 가정에서는 부부간의 싸움·질투·불만 등이 신경증의 원인이 되고 있다.
본론에서는 보다 구체적으로 신경증의 종류와 그 증상을 설명하고 결론에서는 신경증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