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녀문학의 발생배경
기녀는 규방의 여인들과는 달리 사대부 계층과 자유로운 교제를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신분의 특수성으로 인해 지배층 남성들의 생각과 사상, 행동 등 모든 문화를 받아들이고 모방함으로써 지식과 문학에 대한 발판을 마련해 갈 수 있었다. 이리하여 사대부들은 기녀를 단순한
3. 다양한 소재
기녀들이 특수한 신분으로서 일반 여성들보다 남녀 간의 사랑에 메이고 또 그것을 문학적인 주제나 소재로 삼게 되었다고 하나 애정자체에만 국한되어 문학작품을 창작하지는 않았다. 기녀작가들의 작품들 중에는 남녀 간의 사랑이외에도 다양한 그 외에도 유적지를 방문하여 느낀
기녀들이 지어 남은 작품들. 기녀의 기원을 신라에 두느냐, 고려에 두느냐에 따라 시작점의 시대 소급이 달라진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그 역사가 오래된 분야라는 것이다. 기녀문학의 범주는 기녀 뿐만 아니라 서녀 부계가 양반층이라도 일반 사대부층 여성들처럼 정실로서 산 것이 아니었고 작품 경
황진이 시조 분석
동짓달 기나긴 밤을 한 허리를 베어내어
춘풍 이불 아래 서리서리 넣었다가
어른님 오신 날 밤이여든 구뷔구뷔 펴리라
비 뒤에 찬바람이 댓잎자리에 들고
한바퀴 밝은 달은 다락 머리에 걸렸어라.
외로운 방에선 밤새도록 귀또리까지 울어
이 내 마음 부서지고 시름만 가
우리나라에서 기녀가 언제부터 존재하였을까? 기녀에 대한 유래를 확실하게 단정 지을 수 있는 자료가 거의 없으나 몇 가지 설이 전하여 오고 있다. 그 첫째로, 흔히들 신하시대 화랑제도 이전에 있었던 원화(源花)에서 비롯되었다고 말하고 있다.
『삼국사기』(三國史記) `신라본기`(新羅本紀)에 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