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내조의 여왕에 나타난 성역할 고정관념
- 장면 1. 천지애가 아이에게 성역할 고정관념을 심어주는 장면
성역할 사회화는 주로 학교나 가정에서 이루어진다. 그만큼 가정에서의 성역할 사회화가 중요시되는데 이 장면에서는 김남주가 아이에게 잘못된 성역할 고정관념을 심어주는 모습이 나온다.
Ⅱ. <파리의 연인>과 <내조의 여왕> 기획의도
1. 신데렐라 이야기의 대표 <파리의 연인>
<파리의 연인>은 2004년에 방영된 드라마로 주요 등장인물로 ‘한기주(박신양)’, ‘강태영(김정은)’, ‘한수역(이동건)’이 등장한다. 한기주는 태영에 대한 사랑과 수혁에 대한 애증으로 추락과 상승을 거듭하
측면에서는 나름의 지혜를 가지고 있지만, 지식적인 측면에서 무식함
자신의 인생보다는 남편과 아이의 인생을 위해 사는 의존적인 여성
전 업 주 부
내조의 여왕
남편을 위해 희생적으로 사는 여자
가정 내 경제적 지위를 없음
남편에게 의존
남편의 지위 상승을 위해 자신을 희생
지원 : 아, 죄송해요. 제가 이 돈 물어드릴게요.
형관 : 어휴. 꼴좋다. 그 영수증 처리하는 게 뭐가 그리 어렵다고 일을 그따위로 하 냐? 그러니까 너만 여기서 정 직원 못 된 거 아냐.
<분석4 - 상대의 체면 손상>
상대방이 잘못을 시인하고 있음에도 이것을 받아들이지 않고 도리어 인신
구도 (서사구조)분석
유부녀 주인공
무능한 남편
불륜과 로맨스 그 사이
여성의 적극성
여성 중심 권력구조
수용자 분석
이용과 충족
- 개인적 유용성 (McQuail)
- 개별적 해독과 만족
능동적, 논리적인 수용자
Ang (1985)
경험적 리얼리즘
정서적 리얼리즘
반항적 즐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