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펜하우어와 더불어 실존주의의 장을 열었던 니체의 사상은 기존에 가지고 있던 가치관들에 대한 정반대의 사고방식을 얘기하고 있다. 흔히 우리가 말하는 정상이라는 단어가 비정상이라는 단어에 의해 정상의 의미가 규정되는 것처럼, 그런 정상의 의미가 독자적으로 존재할 수 없다는 말이다. 그리
- 르네상스의 메피스토텔레스, 혹은 우아한 냉혹.
체사레 보르자(Cesare Borgia).『군주론』에서 마키아벨리가 위대한 군주의 자질을 지니고 있는 자로 높이 평가하였으나, 동시에 분열기를 이용하여 정권을 획책하려 시도한 비도덕적인 폭군이라는 혹평을 듣는 등, 지극히 상반된 평가를 듣고 있는 인
사상에 대한 반동으로서 독일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철학 사상이다. 제 1, 2차 세계 대전의 비극적 체험을 통해 더욱더 사회 변화가 촉진되었던 데다가 과학·기술 문명의 발달로 인한 인간의 주체성 말살이 초래되었기 때문에 실존주의는 현대 문명의 비인간화에 대한 반항으로 등장하였다. 즉
3. 미래주의 대표 화가들과 그들의 활동
U.보초니, C.카라, L.루솔로, G.발라, G.세베리니가 이듬해 〈미래주의회화 기술선언〉을 발표함으로써 미래주의의 미술운동이 조직되었다. 이밖에도 역시 1912년 5인이 서명한 〈미래주의 제3선언〉과 보초니에 의한 〈미래주의 조각기술선언〉등이 있다.
이
식민지 부재, 상업발전 미비, 부존자원 빈약, 인구 부족으로 활성화되지 못한 내수시장 등 불리한 여건을 안고 있던 독일이 이미 강대국으로 변모한 영국, 프랑스, 네덜란드, 스페인과의 치열한 경쟁에서 생존하는 방법은 관료에 의한 철저한 계획과 관리, 운영 밖에는 없었다. 이러한 상황들이 독일 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