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파도’라는 작품에 등장하는 전남 방언을 분석하고 더불어서 전남 방언의 특징까지 알아볼 것이다. 작품을 분석 할 때는 방언이 사용된 부분을 표준어로 고치고 마산댁, 여수댁, 회장님, 진안댁이 사용하는 방언 중에서 각자의 출신 지역에서 사용하지 않는 방언을 옳게 고치도록 하겠다.
Ⅰ. 서론
사극이 가지는 위상은 무섭게 커지고 있다. 지상파 TV에서 금요일을 제외하고는 모든 날의 TV주요시간대를 사극이 장악할 만큼 한국은 사극전성시대를 맞이한 듯 보인다. 그런데 이러한 사극이 우리가 모르는 사이 새로운 모습으로 서서히 바뀌고 있다. 우리가 무심결에 본 사극 속에는 사
*그의 연극의 특징
첫째, 시적 무대라는 점이다.
시는 가능한 적은 수의 어휘를 사용해서 가능한 많은 의미를 만들어 내는 언어 예술로 반문명적이다. 애초에 시인인 타르디유는 극작품이란 시적 표현 가운데 하나인 까닭에 시와 연극을 각각 독립된 장르로 생각하지 않는다.
그의 모든 작품은 극작품
대본분석의 초점은 등장인물이 대화 전략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고, 사용하지 않는 다면 어떤 이유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지에 두었다.
대화전략은 화자가 자신의 의도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책략)으로써, 대화를 할 때에는 그라이스(Grice)가 말한 협력 원리(Cooperative Principle)를 지킨다는 전제하에, 협력
대본을 가지고 경어법 결정 요인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드라마 대본이라는 것은 글로 쓰인 것 중 실제 국어 생활과 가장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실제 생활을 그대로 보여주고 현실성이 있어야만 시청자가 공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드라마 대본은 다른 어떤 장르의 글보다 실제 생활에서 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