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기신론』은 대승불교의 정수를 간결하게 정리한 대승불교의 기본 교과서이다. 수많은 주석서 중 원효대사의 『대승기신론 소?별기』가 가장 탁월하여, 예로부터 중국과 일본에서 『해동소』라는 별칭으로 존숭받아 왔다. 이번 역주본은 『기신론』과 『기신론 소?별기』를 알기 쉬운 우리말로 번
1.공자
[2016년 기출]
○[성(誠)]으로부터 명(明)에 이르는 것을 성인(聖人)의 타고난 바라고 하며, 명으로부터 [성(誠)]에 이르는 것을 현인(賢人)의 배움이라고 한다.
○[성(誠)]은 자기를 완성시키는 것일 뿐만 아니라, 사물을 완성시키는 것이기도 하다. [성(誠)]은 본성이 지닌 덕(德)으로서, 내외(內外)
1.공자
[2012년 기출]
위기지학(爲己之學) : 학문은 자신의 인격 완성을 위해 자신이 도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한다. 군자는 위기지학을 지향 ↔ 위인지학(爲人之學) : 남에게 잘 보이려고 하는 학문. 지향 X
패도정치 비판 : 백성을 정치제도나 법령으로 인도하고 형벌로써 질서정연하게 하면 백성들은
대승불교통론의 성격을 띠고 있다.
이 기신론은 불교의 중요한 사상인 공사상, 진여의 사상, 유식, 유심의 사상, 또한 실천 사상으로서의 육바라밀, 지관설 및 아미타불의 신앙에 이르기까지 총망라되어 있으며, 그것을 여래장 사상의 입장에서 체계화시키고 있다.
대승기신론에서 일컬어지는 대승
대승불교통론의 성격을 띠고 있다.
이 기신론은 불교의 중요한 사상인 공사상, 진여의 사상, 유식, 유심의 사상, 또한 실천 사상으로서의 육바라밀, 지관설 및 아미타불의 신앙에 이르기까지 총망라되어 있으며, 그것을 여래장 사상의 입장에서 체계화시키고 있다.
대승기신론에서 일컬어지는 대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