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댄디즘인가? 댄디적 취향인가?
요컨대 문제는 90년대 한국 소설에 빈번하게 등장하는 댄디적 인물들이다. 그런데 그러한 댄디적 취향과는 별개로 댄디즘이란 용어는 그 자체가 종교적이며 미학적인 수준으로 승화된 개념이다. 물론 어느 한쪽으로만 해석될 수 없는 것은 당연하다. 오늘날 댄디는
“비좁고 마치 미로처럼 복잡한 길과 공기의 자유로운 통행을 방해하는
지나치게 높은 건물들, 푸줏간, 생선 가게, 시궁창, 공동묘지들.”
-세바스티앙 메르시에 <파리의 정경>
“대로에는 호화스런 사륜마차가 거리를 누볐고, 튈르리 공을 비롯한
생제르맹 거리의 상류계급 저택에서는 연일 어
1. 서론
일본 대중문화의 국내 유입이 근본적으로 제재를 받기는 했지만, 서적출판물에서는 거의 무제한적으로 국내에 소개되고 있었던 80년대, 일본 현대 문학의 거장들이 남긴 작품들이 국내에 오랫동안 소개되어 왔지만 일부의 독자층을 제외하고는 그리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지는 못했다. 번역
Ⅰ. 서론
종교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만큼 오래되었으며, 현대에 이르기까지 모든 문화, 모든 민족에게서 찾아볼 수 있는 문화현상이다. 종교는 정치, 경제, 사상, 예술, 과학, 기술 등 사회의 전 영역에 깊이 관련되어 있으며, 절대적이고 궁극적인 가치와 신념의 체계로서 기능해 왔다. 그러나 종교는
댄디즘'이라 한다. '댄디즘'은 사전적 해석으로 '멋부림'이나 '외적 치장'으로 다소 부정적 뉘앙스를 풍기기도 하나 자유분방하면서도 자기 만족적인 삶의 '당당한 모습'이나 '세련됨' '우아함'의 뜻을 이끌어 낼 수도 있다. 자유분방해 보이면서도 터프하고 터프하면서도 정돈된 듯한 매너있는 모습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