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스토예프스키의 자기 시대․ 사회를 보던 통찰력이 나타난다. 스스로 도스토예프스키의 작품을 즐겨 읽었다고 하는데, 작가는 인간의 죄의 근원이 어디 있으며, 인간에게 고통을 주는 사회의 부조리한 현상은 무엇인지에 대해 진지하게 살피면서 아픔을 느끼고 있다. 그런 만큼 그의 작품은 기층 민
Ⅰ 서론
1970년대는 이른바 ‘산업화’의 시대이다. 경제의 급성장과 근대적인 산업 체제의 확립, 도시의 확대와 대중문화의 확산, 사회 구조의 변화와 생활 패턴의 다양화, 물질주의적인 가치관의 확대 등 새로운 한국 사회의 변모 양상이 나타났다. 정치적으로는 제3, 제4 공화국의 억압기였고, 경
도스토예프스키 전집을 꺼내 읽은 뒤 그는 비밀스럽게 작가의 꿈을 키우며, “아주 좋은 원고를 3천장만 쓰자.”고 결심한다. 대학을 졸업할 즈음, 단편「돛대 없는 장선(葬船)」이1965년 경향신문 신춘문예에 당선되어 문단에 나온다. 촉망받는 신예작가로 활동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소설가
2. 젊은 시절과 문학수업
아버지는 퇴역한 군의관으로 가정문제에 엄격하고 완고한 사람이었다. 훗날 도스토예프스키는 불안정한 중산계층 출신으로서 자신의 위치를 일컬어 "지적인 프롤레타리아 노동자 계급
"라 했다. 그의 문학적 관심을 일깨운 환경은 그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젠트리 출신의
연작의 첫 작품인 <칼날>을 발표
1976년 난장이 연작 <뫼비우스의 띠>, <우주공간>,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등을 발표
1977년 역시 난장이 연작 <육교 위에서> , <궤도회전> , <은강 노동가족의 생계비> , <잘못은 신에게도 있다> 등을 발표
1978년 <클라인씨의 병>, <내 그물로 오는 가시고기> , <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