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도쿠가와이에야스의 평가
도쿠가와이에야스는 어떠한 평가를 받고 있는지를 살펴보면 첫째는 정치가로서 무장으로서, 천하통일과 막부 창건이라는 역사적인 업적을 남겼다는 점이다. 둘째는 개인으로서 그 인간성이 일본인의 삶의 표본이 되었다는 사실이다. 셋째는 이에야스가 창건한 도쿠가
서론
연구의 필요성
고대의 사상이 어떤 문제에 대한 시대적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으로 끝난다면, 그 사상의 가치는 상당히 감소되고 단지 한 시대의 사상으로만 머물게 된다. 그러므로 한 사상이 현재까지도 유효한 사상으로 평가받기 위해서는 장기간의 시대 변화를 뛰어넘는, 항상 본질적으로 근
이황은 누구인가?
사상
이기이원론
‘이’는 만물의 근원이며 ‘기’는 이차적 존재
‘이가 움직이면 기가 따라서 생겨나온다’
사단칠정론
‘사단’과 ‘칠정’은 마음에서 정의 두 가지 발동양상
‘사단은 이의 발동이요, 칠정은 기의 발동이다’
인식론
사물의 이치를 끝까지 연구하여
1. 끝까지 참는 자가 이긴다.
일본 전국시대를 평정하고 바쿠후(幕府) 시대를 연 도쿠가와이에야스는 인내의 달인. 그러나 상대를 쳐야 할 때는 가혹하게 칼을 뽑아들었다. 한때는 오다 노부나가에게 머리를 숙였고, 이어서 도요토미 히데요시에게도 굴복했으나 일본을 평정한 것은 결국 도쿠가와 이
도쿠가와이에야스
1543년 1월 31일 출생
어린 시절 오다家와 이마가와家에서 10년 동안 인질생활
1562년 기요스 성에서 오다 노부나가와 동맹을 결성. 기요스 동맹은 혼노지의 변으로 오다 노부나가가 죽을 때까지 계속 유지
히데요시의 여동생 아사히히메와의 정략 결혼을 거쳐 1586년,
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