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학자」, 줄거리
1980년대 대학생인 ‘나’는 자퇴를 결심한다. 수학과 통계학에서 논리학으로 전공을 바꾸길 원했지만 행정 문제로 번번이 무시된다. 일명 ‘전과’의 규정은 애매할뿐더러 규정 자체가 학생들이 전공을 옮길 수 있게 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반대로 그것의 시도조차 불가하게 만들
독학자는 그를 매우 존경하지만 그는 그에게 형식적으로 대할 뿐이다. 그는 독학자가 그의 여행사진을 보면서 모험을 많이 했느냐고 질문하자 그 상투적인 질문으로 인해 ‘관념’에 대해 생각한다. 그는 모험이라는 관념은 말의 문제에 불과하고단지 ‘나에게 생겨난’ 것만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교육자나 독학자, 부모들이 맡아야 하는 일이 바로 창조를 이끄는 13가지 도구를 맡아야 하는 것이다. 실재와 환상, 이 둘을 재결합하는 일, 창조성이 뛰어난 사람들은 그들의 말과 행동을 통해 그 방법을 알려준다. 그들이 각자 발견한 것들을 한군데로 모은 것이 바로 생각의 도구인데 이것이야말로 창
독학자(獨學者)에게 학사학위를 수여함으로써 평생교육의 이념을 구현하고 개인의 자아실현과 국가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제도
1. 평생학습계좌제
•평생교육법 제23조에 따라 국민의 다양한 학습경험을 온라인 학습계좌에 누적 · 관리하고, 이를 학력 · 자격인정과 연계하거
독학자들의 공통적인 특성, 즉 여러 가지 잡다한 자료들을 취사선택하는(“eclectic”) 경향과 궤를 같이 한다(Mee 1992, 8-9). 따라서 블레이크의 예술적 노력은 전통에 대한 반발과 계승을 동시에 내포하고 있다 할 수 있다. 프라이(Northrop Frye)가 지적하고 있는 것처럼, 그의 시세계는 “과거의 것과 유기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