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로 인한 불균등한 발전이라는 틀 속에서 국가-노동시장 간의 관계로 이주의 여성화가 이뤄지고 있고, 여성-선별적인 이주 노동으로 인해 유연한 시민권을 가진 초국적 가족이 형성되고 있다. 빠레나스(Parrenas, 2001)는 이주 여성들이 국가 차원에서는 부분적 시민권을, 노동시장 차원에서는 모순된
Ⅰ. 서론
20세기 후반에 급격한 경제성장을 이룬 한국은 많은 개발도상국 출신의 여성들이 한국에 결혼 이주를 목적으로 왔다. 여성들의 고학력자 증가 및 경제활동의 증대에 따라 혼인수급의 불균형이 야기되고 농어촌에 많은 저소득층 남성의 국제결혼 수요는 증가하기 시작했다. 국제결혼으로 한
I. 가족의 의미
우리나라 민법에서는 동일한 호적 내에 있는 친척, 즉 호주의 배우자, 혈족과 그 배우자, 기타 본 법의 규정에 의하여 그 가에 입적한 자는 가족이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사회학자 퇴니스(Tonnis)는 가족을 공동사회 내의 집단으로 보고, 쿨리(Cooley)는 1차적 집단 내에 가족을 포함하여 대
가족의 유형
I. 독신자 가족
오늘날의 사회는 독신을 일탈된 생활양식으로 보기보다는 선택적인 삶의 방식으로 본다. 독신자가 되는 것은 자발적 또는 비자발적으로도 될 수 있다.
첫째, 자발적이고 일시적인 독신은 결혼이나 재혼을 연기하고 있는 미혼 남녀와 이혼한 사람들이다. 결혼의 가능성
Ⅰ. 서론
우리 사회는 다문화 사회로의 전환단계로 인종, 민족의 다양성으로 인한 가치관의 혼란, 사회적 일체감의 약화 및 사회적 불평등이 가시화되고 있다. 다문화주의 담론을 통해 호명된 ‘다문화시민’은 여러 동화정책에도 불구하고 내국인과 거리를 좁히지 못한다. ‘다문화시민’은 정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