慶尙道의 성립
『慶尙道地理志』에 의하면 “고려 태조가 三韓을 통합하고 비로소 東南海道部署使를 두었다고 하였으며, 그 후에 慶尙晋安東道, 慶尙州道, 慶尙道 등으로 각각 고쳤으나 그 개칭의 연대는 미상이다”고 하였다. 그 개칭의 연대에 관해서 『世宗實錄』地理志에서는 대략 아래와 같이
동경과 남경은 각 지역에 설치된 유수관(留守官)의 지배를 받았다. 그런데 서경에는 동경, 남경과 달리 유수관 외에 독자적인 관부가 존재했다. 서경 정부는 일종의 총독부인 서경유수관과 일종의 자치정부인 서경관의 이중구조로 되어있었던 것이다. 이 이원적 구조는 서경을 우대하면서 견제하기 위
동경락) - 노동량에 따라 분배한다, 정전제(우물 정자 모양으로 토지를 골고루 나눠주자)
@중상학파(상공업),이용후생학파,북학파
주장 : 토지생산력↑ 상공업↑, 청나라 문물 수용하자
서울 노론 출신이 많았음
대표 인물 :
1. 유수원 <우서> , 사농공상 직업적 평등 주장
2. 홍대용 <임하경륜><의
Ⅰ. 신앙생활의 개념과 도입부
종교란 인간의 정신문화 양식의 하나로 인간의 여러 가지 문제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것에 관하여 경험을 초월한 존재나 원리와 연결지어 의미를 부여하고 또 그 힘을 빌려 통상의 방법으로는 해결이 불가능한 인간의 불안·죽음의 문제, 심각한 고민 등을 해결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