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인간의 삶은 고귀한 것이며 어떠한 형태로 살아가더라도 생존 자체는 천부적인 것이다. 최근 우리 사회에서 텔런트 안재환, 최진실씨의 자살 사건과 같이 유명인들의 자살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상당하며 그에 따른 파급효과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인류가 기원한 이래 수많은 사람들이
자살을 감행하는 사회이고, 생활고를 비관하여 서너살 먹은 자식들과 함께 일가족이 동반자살하는 사회이기도 하다. 한국 사회를 병들게 하고 있는 자살현상은 개인적인 선택인가, 아니면 사회적인 현상인가? 이러한 기형적 현상에 대한 설명은 사회학자 에밀 뒤르켐의 『자살론』이라는 저서에서 그
뒤르켐의 분석은, 자살 예방과 정신 건강 증진에 있어 사회적 차원의 접근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일깨워줍니다. 에밀 뒤르켐의 '자살론'은 저에게 단순한 학문적 텍스트를 넘어서, 사회를 바라보는 새로운 렌즈를 제공했습니다. 이 책은 사회학이라는 분야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가 살아가는 사회의 깊
Ⅰ. 서 론
한국인이 사용하는 일상어에는 ‘죽음’이라는 의식이 자연스럽게 침투되어 있다. ‘좋아 죽겠네’, ‘너무 웃겨 죽겠다’, ‘배불러 죽겠다’ 등등이 그것이다. 하지만, 그것을 심각하게 ‘죽음’, 자체와 연관 지어 생각하지는 않는다. 일반적으로 ‘죽음’, 특히 ‘자살’의 문제는 아
자살에 대한 생물학적 연구에서 도출할 수 있는 이론은 자살이 그 자체로 독자적인 질병으로 유전된다는 것과 아니면, 하나 또는 몇 종류의 유전적 정신장애에서 나타날 수 있는 하나의 결과물
사회학적 이론:
→ 뒤르켐의 자살론 : 이기적 자살, 이타적 자살, 아노미적 자살
→ 경제와 자살의 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