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의 정체성의 주된 근원
ㄴ. 평생동안 무조건 내집단에 충성하는 대가로 그 집단이 개인을 계속 보호해주는 사회
ㄷ. 자기가 속한 그룹과 상호의존적 관계를 가지며 개인적 목표보다는 그룹의 목표를 더 중요시
ㄹ. 개인은 권위, 사회적 지위, 그룹과의 동의 등과 잘 맞지 않으면 자신의 주장
교육의 현황
1989년 후반의 정치적인 대전환 이후에 구동독의 학교 교육 분야에서 취해진 조치 중의 하나는 교련 과목의 철폐와 기존 공민과 및 역사과 교육 과정의 중지였다. 이것은 결국 이제까지 청소년들에 대하여 사회주의 이데올로기를 주입하던 것을 중단함을 의미한다. 공민과 대신에 들어선
생각하는 개인이기주의가 만연한 요즘 같은 세상에 더불어 사는 삶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가를 각자의 여유속에서 찾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전에 읽었던 글인데 이 글을 쓴 사람은 남을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는 똘레랑스라는 개념을 통해 삶과 관계의 여유를 얻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사회와 한국사회>라는 제목으로 발제를 하게 되었는데, 조원들과 모여 토론한 결과 개별적 소주제들을 모아 ‘개념을 확장’ 한 형식을 띈 발표를 해보기로 결정해 유럽과 한국사회의 단면 중에서 각자 관심가는 주제를 맡아 준비하기로 했다. 우선 발표할 주제는 독일과 한국의 대학교육에 대한 비교
개인의 정체성의 주된 근원
ㄴ. 평생동안 무조건 내집단에 충성하는 대가로 그 집단이 개인을 계속 보호해주는 사회
ㄷ. 자기가 속한 그룹과 상호의존적 관계를 가지며 개인적 목표보다는 그룹의 목표를 더 중요시
ㄹ. 개인은 권위, 사회적 지위, 그룹과의 동의 등과 잘 맞지 않으면 자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