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지식의 활용에 관하여 의무를 진다면, 그들로 구성된 학회와 대학 자체도 시대의 투쟁을 방관해서는 안 된다.
Ⅱ. 시민사회언론보도에 대한 마음가짐
5.16군사 쿠데타 이후, 32년이라는 장기간에 걸친 군사독재는 시민사회의 발달을 억압했고 그 결과 한국사회는 비민주적 체제로 고착화되었다.
마음의 우월성을 강조하는 이원론의 장구한 역사를 만들어온 당대의 지성인과 성인(聖人)의 대부분이 서구의 지배층 남성들이었다는 사실이다. 이들에 의해서 사회적으로 차별받던 집단들, 즉 비서구인, 흑인, 여성들은 명백한 ‘열등함’의 상징인 ‘육체적 존재’로 간주되었다. 여성들은 ‘불안정
것도 내속에 강남에서 살고 싶은 마음의 표현일 것으로 생각한다. 이 장에서는 내가 살고 있는 마을이나 도시, 혹은 내가 살아 본 적이 있는 마을이나 도시를 하나 골라서, 우리가 몸 담고 살아가는 공간은 인간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좋은 삶이란 어떤 것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해 보기로 하자.
마음을 쓰는 ‘정신적 돌봄’(caring about)이다. 아마도 ‘정신적 돌봄’이란 잘 아는(know) 사람들의 안위를 걱정하고, 잘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가리키는 것 같다.
우리는 가족, 친구 등 아는 사람들에게 사랑의 마음으로 그들이 건강하기를 바라고 행복한 삶을 살기를 기대하며 기원한다. 이 책에서 정
1. 사회복지사, 인권, 노동, 여성, 마을만들기, 공공의료 등 사회복지정치학에서 들은 강의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하시오. 이 강의가 인상적인 이유와 이를 통해서 변화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30점)
1) 강의가 인상적인 이유
나는 강의 내용 중 ‘노동문제’를 주제로 한 강의가 가장 기억에